부산시는 9월 26일부터 27일까지 해외통상자문위원과 현지 바이어를 초청, 수출기업상담회 및 무역청년과의 간담회 등을 추진한다.

먼저, 9월 26일 오전 10시 해운대 그랜드호텔에서 부산시 해외통상자문위원 15명과 위원들과 함께 부산을 찾은 해외바이어 13명이 부산기업과 만나 ‘수출기업상담회’를 개최하고, 해외수출, 제품 현지화, 바이어 발굴 및 현지 시장상황 등에 대해 1:1 상담을 갖는다.

참가하는 기업은 사전 상담매칭으로 선정된 소비재, 기계부품, 조선기자재 및 식품 등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올 해에는 예년 대비 두 배인 100여 개 사가 참가신청을 하여 기업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고 있다.

부산시 해외통상자문위원은 지역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지원 등을 위해 1998년부터 운영해오고 있으며, 현재 15개국 19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외통상자문위원은 부산출신 및 부산을 돕고자 하는 해외 한인경제인으로서 해외공관, 코트라 무역관 및 (사)세계한인무역협회 등에서 추천을 받아 위촉하며 위원들은 매년 부산을 방문하여 지역기업들과 무역상담회를 갖고 있다.

다음으로, 9월 27일 오전 11시 부산무역회관에서 서병수 부산시장을 비롯한 글로벌 무역인들이 지역기업인, 무역을 공부하고 있는 청년 및 창업준비생 60여 명과 만남의 자리인 ‘해외통상자문위원․청년무역인 브라운백 미팅’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1981년 도미하여 LA에서 길거리 가방판매를 시작으로 「에베레스트 트레이딩 코퍼레이션」을 설립하여 120여종의 가방을 제조, 유통하여 매월 전 세계에 100만개의 가방을 판매하여 ‘가방업계의 제왕’으로 불리는 박병철 위원과 28세에 맨손으로 인도네시아로 건너가 현재 인도네시아 최대 조선소를 비롯한 조선소 3개소를 경영하며 ‘말라카 해협의 조선왕’으로 알려져 있는 박동희 위원 등 15명의 글로벌 한인경제인이 참가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청년무역인과 기업을 위해 전 세계 73개국 148개 지회를 운영하고 있는 (사)세계한인무역협회(OKTA, Overseas Korean Traders Associations)의 청년일자리 위원장인 미국 뉴욕 강병목 위원의 「미국 취업 및 창업」▲멕시코 이종현 위원의 「멕시코 및 중남미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러시아 신광희 위원의 「러시아 개황 및 시장개척 방안」에 대해 주제발표 이후, ▲서병수 부산시장과 위원들을 상대로 질의응답 및 자유로운 토론의 시간이 진행된다.

서병수 시장은 “이번 만남은 무역과 해외창업 등에 관심이 있는 청년들이 해외에서 성공한 통상자문위원들의 생생한 해외사업 경험 등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무역인이 되려는 지역 청년들과 해외시장 진출에 관심이 있는 기업들이 이번 기회를 잘 활용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