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총 3일간 센터 등록시설의 어린이 250명 대상으로 병천면 봉황52농장에서 ‘나는야, 오이대장’이라는 주제로 건강한 채소먹기 체험교실을 운영했다.

이번 체험교실은 아이들이 싫어하는 채소를 친숙하게 만들어 편식 습관을 개선하고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체험활동은 △영양교육 ‘오이를 알아보아요, 오이가 자라는 과정 알아보기’ △농촌체험 ‘길쭉길쭉 오이 따기’ △요리체험 ‘아삭아삭 오이피클 만들기’ △미각체험 ‘초록 오이전 맛보기’ △튼튼약속 ‘건강한 채소 잘 먹기 약속’ 등의 순으로 구성됐다.

참가한 어린이들은 오이가 자라는 과정을 알아보고 오이를 직접 수확해 피클과 오이전을 만들어보며 오이와의 친밀감을 형성하는 시간을 가져 앞으로 건강한 채소를 잘 먹기로 약속했다.

한 어린이집 교사는 “채소를 편식하는 아이들이 많은데, 체험교실을 통해 오이가 어떻게 자라는지 알게 되고, 직접 수확, 요리해 맛봄으로써 채소와 친숙해지는 계기가 돼 좋은 교육 프로그램이었다”고 말했다.

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장은 “앞으로도 꾸준한 식생활 교육과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자라나는 어린이들이 올바른 식습관을 체득하고, 농민들에게 항상 고마운 마음을 갖는 정서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안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지난 2015년부터 3년째 건강한 채소먹기 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천안시 관내 영양사 고용의무가 없는 어린이집, 유치원, 지역아동센터 등 어린이급식소 432곳에 식품영양, 위생‧안전 관련 점검 등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