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보건소가 치매관리 및 인지기능 향상을 위해 지난해 추진했던 ‘치매 예방 프로그램’이 보건복지부로부터 효과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아 ‘치매 프로그램 운영’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군에 따르면 치매관리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로 지난 21일 충청북도 주관으로 열린 ‘제10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식’에서 ‘치매 프로그램 운영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이라는 큰 쾌거를 이루게 됐다.

이번 평가는 전국 252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것으로, 전국 지자체 중 13개 기관이 선정됐으며 충북에서는 유일하게 치매사업 우수기관의 영예를 안았다.

옥천군에 따르면 군의 65세 이상 노인인구의 비율은 지난 8월 말 기준 26.2%이며 초고령화 사회로는 이미 오래 전에 접어들었다.

이마저도 계속 증가추세에 있어 치매환자 또한 늘어날 것을 예상해 군 보건소에서는 치매 초기 관리 및 예방을 위한 선제적 대응책을 마련, 추진해 오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프로그램은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충북광역치매센터, 지역 소재 신문사인 옥천신문과 연계 ․ 협력해 경증치매환자, 경도인지 장애진단자 등 3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지기능 훈련 프로그램이다.

주민에게 익숙한 지역 소식의 신문기사를 교재로 만들어 인지기능 훈련을 실시하고 참여 주민의 인지기능에 맞는 신체활동과 여가활동을 병행 실시했다.

서울신경심리검사-II를 통한 프로그램 운영 결과에 따르면 주의집중력은 43%, 기억력은 33 %, 집행기능은 48% 이상 향상되는 등 대부분의 항목에서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평가됐다. 현재는 타 지자체로의 사례 전파를 위해 충남대학교에서 논문 작성 중에 있다.

올해도 역시 8월부터 12주간 주민 25명을 대상으로 운영 중에 있으며 보건소 자체인력을 전문강사로 양성해 프로그램에 투입시키는 등 재원 절감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점 역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군 보건소는 치매 국가 책임제에 발 맞춰 치매선별 검사, 치매가족교실, 자조모임, 치매 선도마을을 운영하며 치매예방 및 치매 인식개선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