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위원장 이의영)가 주최하는 ‘충북농촌  소멸위기 대응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19일 오후 3시 단양군 평생학습센터 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는 도내 해당분야 전문가를 비롯해 도민과 공무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려 우리도의 농촌 소멸위기에 대한 현주소를 짚어보고 향후대책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와 폭넓은 의견 수렴이 이뤄졌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충북연구원 원광희 수석연구위원이 ‘인구감소시대의 도래 지역발전전략’를 주제로 ▲인구감소시대 미래정책 방향 ▲작지만 강한 강소형 자립 농촌신설 ▲주민이 만족하는 경쟁력있는 복지 농촌건설 ▲함께해서 행복한 주민공동체 조성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과 연계전략 ▲지역개발과 6차 산업간 연계추진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 했다.

토론자로는 김현호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단장, 윤명한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교수, 이보환 중부매일신문 부국장, 김화영 단양군문화원 이사가 참여해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국가적 인구증가 정체 및 농촌인구의 감소로 다가올 수 있는 충북 농촌 소멸 위기에 보다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 토론회의 좌장을 맡은 엄재창 의원은 “토론회에서 제시된 의견 및 대응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조례 제·개정 등 정책적 해결책을 적극 강구하여 떠나가는 농촌에서 돌아오는 농촌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