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민속박물관(관장 송승규)은 9월 21일(목)부터 12월 17일(일)까지 2017 안동민속박물관 기획전으로 ‘안동, 태사묘’를 개최한다.

태사묘는 고려 건국에 공을 세운 삼태사인 김선평․권행․장정필 등을 제향하는 사당으로 고려 성종 2년(983년)에 건립돼 오늘날까지 1035년을 이어오고 있는 유서 깊은 곳이다.

또, 태사묘에는 보물 제451호로 지정된 안동태사묘삼공신유물과 천년세월을 이어오면서 안동사람들의 가슴 속에 새긴 많은 스토리를 간직하고 있어 안동의 역사와 안동문화의 정체성을 보듬고 있는 곳이다.

그러나 태사묘는 시내 중심에 있으면서도 시민들에게는 늘 ‘가깝고도 먼 유산’으로 관심을 끌지 못했고, 안동의 역사와 문화를 생산해 낸 곳이지만 시민들에게 그 의의와 중요성을 알리는 데에는 부족함이 있었다.

이에 기획전은 우리 역사 속에 안동이라는 큰 물줄기를 형성할 수 있었던 배경인 ‘삼태사’와 ‘태사묘’에 대한 자료를 모두 망라해 전시한다.

전시 자료는 안동 태사묘 삼공신 유물과 공민왕이 안동부민들에게 하사한 귀중하고 사료적 가치가 높은 고려 후기 생활문화 자료 등 보물 제451호로 지정된 12종 22점과 천년세월 동안 안동이 힘 모아 지켜낸 태사묘의 수호과정에 대한 스토리와 유물 등 60여 점을 전시해 안동사람들의 인식 속에 자리 잡고 있었던 태사묘의 상징적인 의미도 살펴볼 수 있다.

기획전을 준비한 학예연구팀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께서 광복절 경축사에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상징하는 곳으로 석주 이상룡 선생과 임청각에 대해 언급함으로써 안동사람들이 고집스럽게 지켜왔던 수많은 문화유산들이 새롭게 조명 받고 있는 때에 기획전을 개최함으로써 안동의 뿌리이자 안동문화를 잉태한 산실인 삼태사와 태사묘의 가치도 새롭게 조명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