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18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재난안전 정책과 현장 간 유기적 연계를 위해 구성한 안전정책협의회 첫 회의를 열고, 도와 시·군 간 재난안전 관련 협력체계 구축방안을 논의했다.

안전정책협의회는 도 재난안전실장을 위원장으로 각 과장, 시군 재난안전관리 총괄부서장 등 19명으로 구성됐으며, 각종 안전정책 공유 및 재난 발생 시 피해복구 지원을 위한 자원동원 등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협의회 구성 후 처음으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북 핵 위협에 따른 지방정부차원의 대비태세의 일환으로 지역민방위대 방독면 보급 확대, 민방위 경보시설을 확충 등이 중점 논의됐다.

이외에도 이날 회의에서는 도가 올해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안전충남비전2050 실행계획 96개 과제 가운데 시군의 참여가 필수적인 시군 특화가능 사업의 추진방향이 논의됐다.

이 자리에서 도내 각 시군은 재난발생 시 시·군 간 인력·장비 지원, 민간단체와의 협력시스템 구축 방안 등을 제안하고 실행방안을 점검했다.

유병훈 도 재난안전실장은 “재난안전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재난현장에서의 초기대응이 매우 중요하다”며 “재난현장에서의 역량 강화를 위해 그간 도청 실국장・과장 및 승진예정 대상자들을 대상으로 한 재난대응 훈련과 교육을 앞으로 시군 부단체장, 재난안전관리 총괄부서장 등까지 확대해 나아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