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포 직녀 베틀방 행사가 열려 눈길...

안동시에서는 9월 16일부터 17일까지 이틀간 임하면 금소리에 자리한 안동포전시관에서 “천년의 혼, 안동포! 새천년의 맥을 잇다.”라는 주제로 안동포 직녀 베틀방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천년의 역사를 지닌 안동포의 명맥을 잇고 명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사단법인 안동포생산자조합이 주관한 가운데 주제공연, 칠석고사, 품평회 시상식, 패션쇼를 비롯해 직조시연 및 체험, 공예체험, 대마씨 떡메체험, 삼행시 짓기 이벤트, 포토존 체험 등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다. 이날 품평회 시상식에서는 권연이 기능이수자(임하면 금소리)가 대상(도지사)을 수상했으며, 최우수상(시장) 3명, 장려상 6명이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우리 민족의 고유한 옷감으로 천년을 두어도 변질되지 않고 좀이 쏠지 않는다는 안동포는 1975년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제1호로 지정․전승되어 온 지역을 대표하는 소중한 전통문화유산이다. 무공해 천연섬유 직물로 가장 자연에 가까운 옷감으로 통기성, 항균․항독 작용이 좋아 특히‘이승’에서 실컷 못 입어‘저승’까지 입고 간다는 수의로 인기가 높다.

 

안동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직조명품 안동포의 가치를 대내외에 홍보하고 전통길쌈문화를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단절 위기에 놓인 안동포(무삼)의 길쌈기술을 전승 보존하기 위한 전문 직조인력 양성, 상품개발 등 전통문화자원의 다양화․활성화를 통해 안동포 관련 산업인프라에도 힘쓸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