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윤국진)에서는 9월 15일(금) 18:30, 합동강의실(5층)과 소강당(2층)에서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는 ‘금요일에 과학터치’ 강연을 실시했다.

과학자와 일반인들과의 거리감을 없애고 최신 첨단과학과 유용한 과학지식을 나누기 위해 도입강연과 본강연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도입강연은 ‘빛의 합성을 이용한 나만의 무드등 만들기’(대전신계중학교 황인희 교사)라는 주제로 합동강의실(5층)에서 진행되며, 두 가지 이상의 단색광이 합쳐져서 다른 색으로 보이는 현상과 빛의 합성을 이용하는 다양한 활용에 대해 살펴보고, 나만의 무드등 만들기를 통하여 이를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본강연은 ‘물로 가는 자동차’ (부산대학교 김용태 교수)라는 주제로 소강당(2층)에서 진행되며, 물질의 에너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통해 물로 가는 자동차를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해답을 제시했으며, 최근 친환경 자동차로 언론 등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 전기자동차 등에 관한 작동 원리 및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간략히 소개했다.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과학에 대한 평소의 궁금증을 해결하고 미래에는 어떤 과학기술이 활용될지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학생 및 교사, 일반시민들 모두가 우수과학자들의 도움을 받아 쉽고 재미있게 다가가는 시간이다.

자세한 강연 내용 및 일정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http://www.des.re.kr)의 ‘금요과학터치’나 한국연구재단에서 운영하는 금요일에 과학터치(http://sciencetouch.nrf.re.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강연 VOD 보기, 강연 자료, 최신 과학정보 등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