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을 맞아 9월 18일부터 29일까지를 ‘추석맞이 기부나눔’ 기간으로 정하고 시민, 기업과 손잡고 어려운 이웃 8만 가구에게 풍요로운 한가위를 선물한다.

이를 위해 시는 추석맞이 ‘기부나눔 행사’, ‘희망마차 위기가정’ 지원, ‘CJ제일제당 희망나눔 꾸러미 행사’ ‘행복나눔 김치사랑축제 ’ 등을 진행할 예정이며, 어려운 이웃을 찾아가서 필요한 물품을 전달하는 ‘희망마차’와 ‘이동푸드마켓’도 이 기간에는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9월 18일 (월) ~29(금)까지 기부나눔 행사 진행하여 7만 8천 가구에 전달>

 서울시가 추석 등의 명절에 추진하고 있는 ‘기부나눔 행사’는 기존의 기업중심의 나눔 문화에서 개인중심의 나눔문화로 전환하기 위한 범시민 캠페인의 일환이다.

작년 추석 명절에는 2,814백만원을 모금하여 341개 시설, 71,214가구의 어려운 이웃에게 지원한 바 있다.

 이번 ‘기부나눔 행사’는 9.18(월)부터 9.29(금)까지 12일 동안 진행 될 예정이며 주민자치센터, 학교, 아파트단지 등 생활거점기관에서 수거된 기부물품을 지역 내 기초푸드뱅크․마켓을 통해 7만가구의 복지사각지대의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는「희망마차 긴급위기가정」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신규 위기가정 113가구에게는 9.18~9.22까지 주민센터로 추석맞이 선물세트을 제공한다.

 서울시는 제한된 지원범위, 단발성 지원 등 공공복지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민관협력을 통해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소외계층을 발굴, 지원할「희망마차 긴급·위기가정」사업을 2014년부터 진행해 오고 있다.

 서울광역푸드뱅크에서도 9.15(금)에는 ‘CJ제일제당 희망나눔 꾸러미 행사’를 진행하여 자원봉사자 50여명과 실용적인 추석 선물세트(고추장, 된장, 참기름 등 외 2종) 2500박스를 제작하여 어려운 이웃에게 직접 전달한다.

 더불어, 9.22(금)에는 한국신선채소협동조합이 후원하는 ‘행복나눔 김치사랑축제’가 광진 광장에서 14시부터 17시까지 진행된다.

 이번 김치사랑 축제에는 엄의식 복지기획관을 비롯해 허태웅 농림축산식품부 실장, 유병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처장 등이 참여하여 시민 250명과 함께 김치 3,000상자(5kg‧배추 1만포기 분량‧1억 원 상당)를 정성스럽게 담그어 이웃에게 전달한다.

 김치 1,000포기(300상자)는 광진 광장에서 김장 후 상자에 포장하여 서울시 푸드뱅크․마켓을 통해 저소득층에 전달 될 예정이며 나머지 9,000포기는 완제품으로 제조하여 서울광역푸드뱅크센터에서 지원한다.

<희망마차 통해 저소득 가정 1,500가구 찾아가>

 추석을 맞이하여 희망마차도 힘차게 달린다. 9.18(월)~9.29(금)까지 집중운영주간으로 노원구,광진구,동작구,영등포구,구로구,강북구,중랑구 등에서 약 1,500가구의 취약계층에 약4천만원 상당의 물품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별히 9.25(월)에는 강북구에 거주하는 취약계층 400가구를 대상으로 ‘희망마차 추석맞이 한가위 나눔한마당’행사를 12시부터 16시까지 강북구민운동장에서 진행한다.

 이날 행사에는 추석선물세트(생활용품, 송편 등) 지원과 함께, 전통음식(부침개, 전, 송편, 식혜 등)등 약 2천만 원 상당의 물품과 함께 민속놀이체험, 민속공연 등 문화체험을 병행하여 진행할 계획이다.

 ‘희망마차’는 서울시와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 주관하고 ㈜이마트가 후원하여 서울시내 동주민센터 등 120개 거점기관과 연계하여 저소득 취약계층, 긴급 위기가정, 재난·재해가정 등 공공서비스에서 제외된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지역 밀착형 사회복지 사업의 일환이다.

이처럼 서울시는 민족의 대축제 한가위를 맞이하여 한 명의 시민이라도 외롭고 쓸쓸한 명절이 되지 않도록 민‧관이 협력하여 다양한 행사를 마련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김용복 복지본부장은 “서울시는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을 앞두고 어려운 이웃도 따뜻하고 풍요로운 한가위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며 “시민참여 기부나눔 행사에 시민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 고 말했다.

 어려운 이웃 제보나 나눔 봉사활동을 희망하는 기업, 단체, 개인은 국번 없이 ‘120’(다산콜센터)이나『희망온돌』홈페이지(http:// ondol.welfare.seoul.kr/)에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