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소방서(서장 진용만)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벌초 및 성묘객이 늘어남에 따라 예초기 사고와 말벌에 쏘이거나 뱀에 물리는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예초기 작업 전에는 빈병이나 돌 등 장애물을 미리 제거하고 예초기의 칼날 부착 상태, 각종 볼트와 너트 등을 수시로 점검해야 하며 사용자는 예초기 사용 요령 등을 숙지하고 장갑이나 보안경 등 안전 장구를 착용하는 것은 물론, 칼날 부위에도 보호 덮개 등 안전장치를 부착해서 사용해야 한다.

풀과 나무가 무성한 산에 들어가 벌초 작업을 할 때는 칼날에 잡풀이 감겨 작동이 안 되는 사례가 종종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반드시 엔진을 끄고 잡풀 제거 작업을 해야 하며, 가능한 여러 명이 동행하여 유사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이와 함께 벌 쏘임을 예방하려면 ▲주변에 단 음식을 두지 말아야 하고 ▲향수나 화장품, 화려한 색깔의 의복을 피할 것 ▲벌이 접근하면 가능한 멀리 피하는 것이 좋다.

소방서 관계자는 “벌집을 스스로 제거하려다 오히려 벌들을 자극해 변을 당하게 되므로, 벌집 발견시 소방서로 신고할 것”과 “벌에 쏘이면 즉시 가까운 의료 기관을 찾거나 119에 신고해 응급처치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