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은 풍부한 어족자원 형성과 어민 소득증대를 위해 7일, 8일, 11일 세 차례에 걸쳐 대청호와 금강 유역에 총 1백만 마리의 어린 붕어를 방류했다.

11일 군에 따르면 내수면 어업단체(향수, 대청호, 금강다슬기자율관리어업공동체)와 충청북도 내수면산업연구소 및 군 관계자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안내면 인포리와 옥천읍 수북리 대청호 일대와 동이면 적하리와 이원면 용방리 금강 유역, 총 4개소에서 토종붕어 방류행사를 진행했다.

이번에 방류한 붕어는 지난 5월 충청북도 내수면산업연구소로부터 공급받은 치어를 어업인 3개 단체에서 4개월에 걸쳐 길이 4cm 이상으로 키운 것으로, 국립수산과학원의 전염병 검사를 끝낸 적응력 높은 건강한 치어다.

특히 붕어는 생태계 먹이사슬의 기본 어종으로 풍부한 어족 자원 형성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부가가치도 높아 어민들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는 어종 중의 하나다.

군과 어업인은 토종어종 복원을 위해 매년 실시하는 쏘가리, 뱀장어, 붕어 등 치어 방류사업이 어업 발전 및 어업인의 소득증대로 이어지며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안전총괄과 이진희 과장은 “이번 방류한 수역에는 수산자원 조성을 위해 불법 어업을 하지 않도록 적극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또한 “앞으로도 토종어류 방류사업과 외래어종 퇴치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해 풍요로운 내수면 생태계 조성과 어업인 소득증대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올해 들어 지난 6월에는 뱀장어 18000여 마리, 8월에는 붕어와 잉어 7만 마리 방류도 실시한 옥천군은 9월 중순경 사업비 1200만원을 들여 한 차례 더 쏘가리 방류를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