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읍(읍장 정영헌)에서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행복택시 운영사업이 지역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복택시는 교통약자인 어르신들의 이동편의 증진 및 사회활동 참여기회를 확대를 위해 작년부터 성산읍의 특수시책으로 시행하고 있는 사업으로

2016년 제주특별자치도 지역균형발전 사업 공모에 당선되어 지역균형 발전 사업 중 최우수에 선정되는 등 복지사각 지대를 해소하려는 당초 사업취지에도 부합하는 지역균형발전사업(사회복지분야)의 수범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올해 7개월 동안 연인원 14,646명, 이용횟수 14,155회로 작년 같은 기간 탑승인원인 13,235명, 이용횟수 10,216회에 비해 인원 대비 11%, 이용횟수 대비 38%가 증가하였는데, 이는 대상을 만 79세에서 만74세로 연령을 낮추어 확대 운영하는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행복택시는 만74세 이상 어르신이면 관내 14개 마을 어디든지 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데 교통약자인 어르신들의 왕성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중산간 지역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정영헌 성산읍장은 1,000원 행복택시 사업은 어르신들의 이동권 보장과 더불어 지역사회에 활력을 띠게 하고 있다면서, 내년도 주민참여예산으로 1억원을 확보하고 교통약자에 대하여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