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0년 전 한강에는 어떤 사랑 이야기가 펼쳐졌을까?「삼국사기」에 기록된 ‘도미부인 설화’에서 많은 시련과 역경 속에서도 변함없이 부부의 사랑을 지켜낸 아름다운 이야기를 엿볼 수 있다.

서울시(한강사업본부)는 “한강과 관련된 가장 오래된 사랑에 대한 기록인 ‘도미부인 설화’를 선정하여 시민들에게 사랑과 약속의 참된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이야기공간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광진교 남단 광나루 한강공원 내 한강과 관련된 도미부인 설화에 등장하는 ‘도미부부의 배’를 현대적으로 재해석·조형화한 이야기공간이다.

‘도미부인 설화’는 금실 좋은 도미부부 사이를 질투한 백제 개루왕이 도미부인의 정조를 시험하기 위해 부인을 궁궐로 불러드렸지만, 개루왕의 유혹과 협박에 넘어가지 않고 남편과의 사랑을 지키기 위해 한강으로 도피한 부인의 눈앞에 홀연히 나타난 한 척의 빈 배를 타고 한강을 건너 결국 남편과 다시 만나게 되었다는 가슴 찡한 사랑 이야기다.

이야기공간은 ‘도미부부와 배’를 상징하는 11.5m, 폭 5m, 높이 7.5m 규모로 △도미부인 설화에 등장하는 평민 도미와 그 부인의 평상복 측면 모습 △도미부인과 남편을 만나게 한, 옛 배 형상 △시민들이 설화의 내용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하고 상상할 수 있는 데크와 해설안내판을 현대적인 해석을 통해 구현하였다.

내부에는 옛 배의 황포돛대를 모티브로 한 홍보대와 앉아서 쉴 수 있는 의자가 있으며 그 주변은 잔디식재 및 녹지공간을 정비하여 산책, 가족나들이 등 시민들의 쉼터이자 여가활동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강 이야기공간 조성은 서울시의 ‘한강 이야기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한강에 관련된 옛 이야기를 시민들에게 전달하여 흥미를 유발하고 상상력을 심어주는 등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자 조성하게 되었다.

한편, 9.16(토) 광나루 한강공원에서 이야기공간 조성 기념으로 ‘1,800년의 사랑과 약속’이라는 주제 아래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는 다양한 시민참여행사를 추진한다.

행사는 △사랑의 맹세 캘리그라피 △사랑의 증표 만들기(미술·공예) △마술로 알아보는 도미부인 설화 △사랑한강 콘서트(작은 음악회)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오감으로 체험 할 수 있다. 참가 시민들의 뜻깊은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사랑의 맹세 캘리그라피 : 사랑의 서약을 아름다운 글씨로 재현하는 캘리그라피를 배우고 함께한 사람과 오늘의 추억을 기억할 있는 즉석사진 찍기

사랑의 증표 만들기 : 쉽게 풀리지 않는 매듭처럼 굳건한 사랑을 상징하는 전통매듭을 배워보고 직접 착용할 수 있는 팔찌 만들기

마술로 알아보는 도미부인 설화 : 도미부인 설화를 마술로 재미있고 쉽게 알아보고 오늘날 우리의 사랑도 이야기해보는 이색 마술쇼

사랑한강 콘서트(작은 음악회) : 역경을 이겨낸 도미부인 설화 속, ‘사랑과 이별’을 퓨전국악 밴드의 해금과 피아노 연주공연 및 어쿠스틱 밴드의 감미로운 목소리로 만나는 한강 작은 음악회

참가비는 무료이며 사전접수와 현장접수를 통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사전접수는 9.11(월)부터 9.15(금)까지 5일간 공공서비스예약(http://yeyak.seoul.go.kr)을 통해 가능하며 현장접수도 가능하다.

사전접수: 프로그램별로 30팀(2인1팀, 총 60명~90명)까지 선착순 모집

△사랑의 맹세 캘리그라피는 오후 2시, 오후 3시, 오후 4시 총 3회 운영하며 사전접수는 매회 10팀씩(2~3인 1팀, 90명) 모집한다.

△사랑의 증표 미술공예-전통매듭으로 팔찌 만들기는 매회 10팀(2인 1팀, 60명)씩 사전접수를 받는다.

광나루 한강공원 행사장은 지하철 8호선 암사역에서 광나루한강공원 방면으로 도보 약 20분 거리의 광나루자전거공원과 레이싱경기장 사이로 찾아오면 된다.

더불어, 9.12(화)부터 9.26(화)까지 15일간 온라인으로 손쉽게 참여 가능한 퀴즈 이벤트 및 이야기공간 기념촬영 후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퀴즈이벤트 : 도미부인 설화 자세히 알아보기 △기념촬영 후기 이벤트 : 이야기공간 방문하고 사랑을 약속하는 기념사진 촬영하기로 진행된다.

참여방법 : 서울시 한강사업본부(https://hangang.seoul.go.kr)홈페이지 한강소식란<도미부인 설화 이야기공간(시민참여행사)안내> 페이지에 댓글을 다는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한강사업본부 문화홍보과(☎ 02-3780-0763)로 문의하면 된다.

박기용 서울시 한강사업본부 총무부장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사랑과 약속의 가치를 보여주는 아름다운 도미부인 이야기를 비롯하여 앞으로도 흥미로운 한강 이야기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한강이 풍성한 문화공간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