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초등학교(교장 이정자)에서는 9월 7일 저녁 6시 30부터 <2017학년도 2학기 학교 설명회 및 제3회 내 자녀와 함께하는 수학놀이 교실>을 실시하였다. 2017학년도 2학기 학사일정 소개를 시작으로 학부모 청탁금지 및 청렴교육, 교원능력개발평가 연수 등 2학기 이원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방향을 안내했다. 특히 이정자 교장의 미래 사회를 살아갈 아이들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수학교육 및 인문학 독서 교육의 철학이 엿보여 눈길을 끌었다.

 다음으로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하는 수학놀이 교실을 3회 연속으로 실시하며 다양하고 재미있는 수학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16개 부스에 ‘인쉬’, ‘라보카’, '스플랜더', '세트‘, ‘랩마이스’, ‘쇼텐토텐’, ‘텀블링다이스’, '쉐입스업' 등 12종류 이상의 수학 관련 보드게임을 제공하였다. 또한 1학기와 비교하여 보다 다양한 종류의 보드게임 교구가 준비되어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요구하는 심화된 수학놀이 활동이 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이끄미 학생 중심의 안내 활동으로 학생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체험 교실이 되어 이 과정에서 참여자들의 활발한 수학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이처럼 수학놀이 교실은 학교라는 딱딱한 벽을 허물고 마을공동체 및 지역사회를 향해 문을 열고 함께 교육과정을 이끌어가고자 하는 이원초등학교의 노력이 깃든 행사였다. 보다 많은 학부모님과 학생들의 참여를 위해 저녁 시간에 실시되어 좋은 호응을 얻었으며, 학교 교육의 시작은 부모·자녀들의 소통이 활발한 화목한 가정에서 출발한다는 면에서 교육적 효과가 크리라 예상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