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월 3일(금)~5일(일) 3일 간, 서울광장 일대에서 열리는 <제 4회 서울김장문화제>에 참여할 김장체험 프로그램 참가자, 자원활동가, 김치퓨전푸드트럭 참가자를 모집한다.

 서울김장문화제는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김장문화’에 관한 모든 것을 한자리에서 보고, 체험하고, 맛볼 수 있는 서울의 대표 축제로, 올해는 그간 3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김장나눔의 전통가치와 축제의 유희적 요소를 조화롭게 결합하여 서울을 대표하는 글로벌 나눔문화 축제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김장나눔을 확대하여 총 100톤의(‘16년 60톤) 김장을 버무려 겨울철 소외된 이웃에게 전달할 계획이며, 지난해 호평 받은 ‘서울김장간’(김치체험프로그램 운영 대형 에어돔 시설물)을 2개로 확대해 명인의 김치교실, 우리집 김장간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김장문화의 세계화를 위해 외국인 김장체험 프로그램, 숙성과 발효의 미학인 김장문화를 쉽게 알려주는 ‘김장전시관’도 운영할 예정이다.

서울김장간 체험 프로그램 접수

 지난해 호평 받은 ‘서울김장간’(김치체험프로그램 운영 대형 에어돔 시설물)은 가족 단위별 김장을 담그고 가져갈 수 있는「우리집 김장간」, 대한민국 명인들의 김장 시연을 만나볼 수 있는「명인의 김장간」, 전문 셰프에게 개성 있는 김치 요리를 배울 수 있는「셰프의 김장간」, 외국인 대상으로 운영되는 「외국인 김장간」 총4개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올해는 “우리집 김장을 서울김장문화제에서 하자” 컨셉으로 우리집 김장간 규모를 확대하였다. 대한민국 대표 김치명인인 김순자 명인, 유정인 명인, 이하연 명인이 자신의 김장 레시피에 맞게 직접 준비한 김치속과 절임배추를 이용하여 참가자들이 명인과 함께 1인당 5kg의 김장김치를 담그는 프로그램이다.

 명인의 김장 레시피도 체험하고 맛있는 김치를 가져갈 수 있어 김장 담글 공간이나 재료 준비가 어려워 직접 김장 담그기가 부담스러운 1인 가구 등의 참여가 기대된다. 1인 5kg 제한이나 가족 단위로 참여하면 겨울철 실질적으로 필요한 대규모 김장을 김장문화제에서 준비할 수 있다.

9.7(목)부터 총 600명을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 모집하며, 홈페이지에서 자신이 선호하는 명인의 김치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된다. 별도 택배 부스가 마련되어 있어 편리하게 현장에서 자신이 담근 김치를 집에 가져갈 수 있다. (택배비는 참가시민 자비 부담)

 명인의 김장간은 김순자 명인, 유정임 명인, 이하연 명인이 옛 돌담을 배경으로 마을 사람들이 함께 모여 김장 담그는 풍경을 그대로 재현하면서 각자의 특징이 담긴 김치를 시연하여, 관람객들에게 김장에 대한 옛 기억을 떠올림과 동시에, 김치를 직접 시식할 기회를 제공한다.

셰프의 김장간은 사찰음식 요리명장 선재 스님을 비롯, 대한민국김치연구소에서 주최한 김치셰프 콘테스트에서 선정된 청년 셰프들이 ‘전통과 건강 트렌드의 만남’을 주제로 한 김치요리 레시피를 소개하는 강좌를 선보인다. 이외에 외국인 김장간은 김치 이야기 강연과 외국인이 직접 김치 담그기를 해보는 차별화된 외국인 김장체험 프로그램이다.

서울김장문화제 자원활동가 ‘짠지들’ 모집

 ‘제4회 서울김장문화제’에서는 자원활동가 ‘짠지들’ 120명을 모집한다. 서울김장문화제의 자원활동가를 지칭하는 명칭인 ‘짠지들’은 주체적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며 축제의 준비과정에서부터 직접 참여하여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 한다.

 모집분야는 ▲나눔(김장 나눔 사이트/물자관리 및 운영), ▲전시·홍보(전시관 체험 및 운영/현장 안내 및 통역) ▲김치樂마당(김치상상놀이터 운영) ▲홍보(사진촬영 및 SNS관리)로 구분된다. 축제에 대한 열정을 지닌 만 18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한국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해외동포, 국내 거주 외국인 역시 지원할 수 있다.

 모집 기간은 9월 25일(월)까지로, 서울김장문화제 홈페이지(http://www.seoulkimchifestival.com)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서면심사를 통해 최종 선발된 자원활동가 ‘짠지들’은 10월에 오리엔테이션을 거친 후 사전활동 및 축제 기간 서울광장 일대 행사장 등에서 활동하게 된다.

 선발된 ‘짠지들’에게는 유니폼, 기념품 등이 제공된다. 또한 자원활동가 필수 참여시간 이수 시 자원활동 인증서가 발급되고, 우수 자원활동가에게는 서울특별시장 표창이 수여될 계획이다.

김치퓨전푸드트럭 참가자 모집

 이외에 11월 4일(토)과 5일(일) 양일 간 무교로에는 팔도 김치를 구입할 수 있는 ‘팔도김치마켓’, 김치를 주제로 한 다양한 먹을거리를 맛볼 수 있는 ‘김치퓨전푸드트럭’, ‘청춘푸드코트’ 등 김치장터가 열린다.

 특히 ‘김치퓨전푸드트럭’은 ‘김치와 세계요리의 만남’을 주제로 푸드트럭 영업신고자를 대상으로 공모예정이며, 김치퓨전 메뉴 2가지 이상을 필수 조건으로 메뉴구성의 창의성, 가격 적정성, 트럭 디자인, 위생 등의 항목을 심사하여 총 15개 내외 우수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자는 서울김장문화제 홈페이지에서 구비서류를 다운받아 마감일인 9월 22일(금)까지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홈페이지(www.seoulkimchifestival.com) 또는 이메일(skcfestival@gmail.com)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