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실비보험은 의료생활에 가장 우선 순위로 준비해야 하는 보험상품으로 알려져 있다. 의료실비보험은 상해사고나 질병으로 병원이나 약국에서 치료를 받게 되면 환자의 본인부담금에 해당하는 의료비를 보장하는 보험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높은 관심을 끌고 있는데 종류나 가입 형태가 다양하고 연령, 성별, 직업 등의 조건에 따른 보험료에도 보험사별로 각각 차이가 있어 합리적으로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요령을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

 

 

# 단독실비보험과 특약실비보험 중 택일

의료실비보험은 보장 내용을 기준으로 단독형태의 의료실비보험과 특약형태의 의료실비보험으로 구분된다. 단독실비보험은 실손보험 담보만으로 구성된 상품으로 다른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험이 준비되어있거나 실손보험 담보만 필요한 경우에 추천된다. 실손보험 담보 외에도 사망이나 수술, 입원, 암, 운전자, 간병 등으로 인한 보장도 추가로 희망한다면 특약형태 실비보험으로 준비해야 한다. 가령 암보험 담보인 암진단비, 암수술비, 암입원비 등을 특약으로 추가하여 암보험을 따로 가입하지 않고 암보험 보장을 강화하는 식이다.

 

 

# 서둘러 가입해야 보험료가 저렴

의료실비보험을 포함하여 민영보험을 가입하거나 알아본 적이 있다면 나이가 어릴수록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내용은 알고 있을 것이다. 이는 보험료가 사고와 질병의 위험률과 관련이 있기 때문으로 상해에 관련된 보험료는 큰 차이가 없지만 질병은 연령이 높을수록 비교적 큰 차이로 보험료가 오르게 된다.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는 보험의 성격상 미리 가입해두어야 보험료도 아낄 수 있다. 또한 보험사들의 급증하는 손해율과 저금리 기조에 따른 예정이율 및 공시이율의 하락으로 보험료 상승 이슈는 수시로 발생하고 있다.

 

 

# 순수보장형 보험으로 보장에 중점

의료실비보험도 다른 보험들과 같이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으로 나뉜다. 만기환급형이란 보장기간인 보험기간이 끝나면 그 동안 납입한 보험료의 일부를 돌려주는 상품형태이지만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별도의 적립보험료를 더 내야만 한다. 의료실비보험 담보 자체는 비갱신형이 아니라서 보험료가 변동되므로 가입시기에 제시 받은 예상 환급금은 더욱 의미가 없다. 한편 특약형태로 실손보험 담보 외에 선택하는 특약들은 보험료가 변경되지 않는 비갱신형으로 가입해야 나중에 보험료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

 

 

# 보험상품비교로 최저가 보험료 검색

의료실비보험의 보험료는 동일한 담보로 설계를 하더라도 보험사마다 모두 다르게 산출된다. 따라서 자신의 가입 조건에 맞춘 최저가 보험료를 찾기 위해서는 여러 회사나 보험상품 비교를 해보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에서 실시간 다이렉트 가격비교로 따로 따로 알아보는데 드는 시간과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65세 이상 고령자이거나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갑상선 질환 등으로 가입이 어려웠던 경우라도 노후실손의료보험과 유병자보험으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