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5일 오전 11시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신속지진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신속지진대응체계’는 국내지진연구를 선도하고 있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신중호, 이하 연구원)의 지진조기경보기술을 전국 지자체 최초로 대구시에 도입하고 대구 지역 지진가속도계측기*의 자료를 수집하는 중앙서버 및 자체 지진분석시스템을 구축해 실시간 지진감시 체계를 가동하는 등 지진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 지진가속도계측기 : 설치완료 11개소, 설치 예정 1개소(시청, ‘17하반기)

이를 위해 대구시는 연구원이 개발 중인 조기기경보기술의 시험 적용을 위한 양 기관 간 네트워크 연계 및 제반시설을 지원하고 유지‧관리하며 수집된 지진 자료를 연구원에 실시간 제공하고 연구활동을 적극 지원한다. 연구원은 개발 중인 조기경보기술을 대구시에 우선 적용하고 대구시의 신속 지진 대응에 필요한 기술자문을 지원한다.

이번에 도입되는 지진조기경보 기술은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지역 지진방재를 위해 연구·개발 중인『현장경보 체계가 강화된 하이브리드 지진조기경보 기술』로 지진 발생 통보중심(기상청)의 외부지향경보(Out-ward warning)방식과 달리 내부지향경보(In-ward warning) 방식을 활용해 시설물 방재를 목적으로 한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대구시는 주요 5개 도시(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중 대규모 지진의 발생 확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현재 지역의 주요 시설에 설치된 지진가속도계측소 자료는 행정안전부를 통해 가공되어 전달받고 있으나 전국 단위의 자료를 동시에 처리하다 보니 재난발생 즉시 이루어져야 하는 방재업무의 특성에 비해 다소 시간 차이가 있을 수 있었다.

또, 지진 관측 책임기관인 기상청이 지진정보와 함께 제공하는 진도정보는 대구시의 지진가속도계측자료를 사용하지 않아 방재 담당자와 시민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이번 업무협약을 통한 자체 지진분석 시스템 도입으로 향후 대구시는 지진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기상청의 지진 발생 통보와 동시에 분석결과를 제공함으로써 피해 예측과 우선 지원 지역 선정 등이 용이해 재난발생 골든타임을 효과적으로 지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업무협약에 앞서 대구시는 작년 경주에서 발생한 ‘9.12지진’이후 ‘지진방재 5개년 종합대책’을 발표했으며, 권영진 시장은 시민 안전을 위해 행정안전부에서 2045년까지로 제시한 공공시설물 대상 내진보강 사업을 20년 앞당긴 2025년까지 마무리하도록 지시했다.

이에 대구시는 지진발생 행동매뉴얼 정비, 지진대피소 정비, 공공시설물 내진보강 조기 마무리 등 다양하고 실효성 높은 정책을 내놓고 진행 중에 있으며, 올해 3월에는 지진 업무의 전문성을 높이고 체계적인 대비를 위하여 지진전문관을 채용해 맞춤형 지진방재 시스템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이 밖에도 대구시는 지진관측 공백지역을 보완하기 위해, 대구시에서 운영하는 지진가속도계측소를 현재 11개에서 추가로 늘리고, 자연재난 및 사회재난의 빠른 전파와 대응 방법 전달을 위한 통합재난 알림시스템 구축 등 재난으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진안전지대라고 생각했던 대한민국이 ‘9.12지진’을 경험하면서 더 이상 지진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것이 확인됐으며 특히 최근 연구결과에서 대구시의 대규모 지진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발표됨에 따라 이번에 도입하는 자체분석 시스템 등을 통해 지진재난에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