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는 전 세계인의 평화와 화합의 제전인 「2018 평창동계올림픽」 대회기간에 국내외 방문객들이 편하게 강원도를 다녀갈 수 있도록 맞춤형 특별교통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올림픽 대회기간에는 하루 평균 5만6천여명이 경기를 관람할 예정으로 교통수요가 평시대비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집중되는 교통수요를 분산하고 부족한 수송수단을 증강하는 등 철저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이에, 강원도는 차량 2부제, 시내버스 무료운행, 주정차 관리 등의 교통량 감소대책과, 대중교통 증회, 셔틀버스 운행 등의 수송력 증강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장 주변은 대회 운영과 안전을 위하여 일반차량이 통제되며, 일반차량 이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환승주차장을 강릉 4개소, 평창 3개소, 정선 1개소 조성하고 경기장을 연결하는 무료셔틀버스가 운행된다.

도에서는 도심지 교통정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으로 강릉 시내지역에서 자가용 승용 및 10인승이하 승합차를 대상으로 차량2부제를 실시하며, 차량2부제 시행효과를 높이고 승용차 안타기 운동에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기 위하여 강릉, 평창, 정선에서 시내버스를 무료로 운행한다.

또한, 개최도시 내에서 이동이 수월하도록 시내버스는 경기장·교통거점·숙박지·주요관광지를 연결할 수 있게 노선을 조정하고, 야간시간 종료되는 경기일정에 맞춰 연장 운행한다.

택시는 부제해제와 개최도시 간 사업구역 조정을 통하여 택시 공급을 확대하고, 외국어 통역을 위한 무료통역서비스를 제공한다.

인근도시 숙박지를 이용하는 관람객의 경기장 접근개선을 위해서 속초권, 동해권, 원주권 3개 권역을 중심으로 경기장을 연결하는 버스를 20~60분 간격으로 무료 운행한다.

대중교통 수단이 다소 부족한 평창 경기장에는 주요도시에서 강릉을 운행하는 시외버스를 횡계시외버스터미널을 경유토록하며, 장애인의 대회 참여 기회제공을 위해서 도내 장애인 콜택시 광역운행을 추진하고 별도 휠체어 버스를 도입·운행한다.

 광역교통 수단으로 항공노선은 인천·김포공항과 양양공항을 하루 4회 이상 운항계획이고, KTX 철도수송은 인천공항 및 서울에서 개최도시를 하루 51회 운행하며,

시외버스는 경기·경상·전라 등 권역별로 하루 71회 이상 증회하여 총 518회 운행한다.강원도지사는 “관람객들이 개최도시로의 접근개선과 함께 개최도시 내에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교통대책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