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로이드는 상처가 아물어가는 과정에서 흉터가 부풀어 오른 것처럼 커지는 질환이다. 

 

귀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데 요즘은 여유증(여성형유방증)수술흉터와 갑상선수술흉터를 비롯하여 화상흉터, 패인흉터, 수두흉터, 얼굴흉터 등 각종 수술이나 상처로 생기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증은 없지만 가려움과 당기는 느낌으로 인해 신체적 불편함을 주며, 특히 얼굴이나 팔 등 노출 부위에 발생할 경우 외모 콤플렉스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유리하다.  

 

기존에는 수술을 통해 켈로이드를 잘라 내거나 냉동치료요법으로 해당 조직을 얼려서 제거하는 치료법을 많이 사용했으나 시술 후 오히려 켈로이드가 커지는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했다.  

 

최근에는 오래된 재발성 켈로이드성 흉터 치료에 도움되는데, 레이저 ‘리폼법’이 알려지고 있다. 리폼법은 상처 등으로 인해 피부 진피의 섬유조직이 변형되었을 경우, 완전히 새로운 섬유조직으로 만들어 주는 재생술이다.   

 

시술 시간은 약 5~10분 정도이며, 보통 1달 간격으로 3~5회 시술 한다. 시술 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다.  

 

한편, 강남역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대표원장은 “켈로이드를 수술적 방법으로 제거 후 재발한 경우 다시 수술적 방법으로 치료 할 수도 있지만 수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거나 재수술을 하기 힘든 경우에는 안전하고 간단한 레이저 치료가 도움될 수 있을 것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