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관장 김희곤)은 안동지역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나라사랑 안동사랑 역사체험캠프”를 개최한다. 2010년부터 8년째 이어오고 있는 이 캠프는 안동시와 안동교육지원청이 주최하고,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이 주관한다.

올해는 모두 30개 학교에서 1,473명의 학생이 참여하게 되며, 9월 4일 길주초⋅남선초⋅임동초등학교를 시작으로 11월 28일까지 1박 2일로 총 23회 진행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전시관체험학습 <역사+YOU>와 신흥무관학교 체험장에서 이루어지는 <신흥무관학교와 독립전쟁>, <영화 속 독립운동>, <모여라 대한아 펼쳐라 나라사랑>, <청산리전투체험> 등이 있다. 그리고 실내 모둠학습으로 진행되는 <배움의 놀이터>, <명랑체육대회>, <어쩌다 찾은 역사보물>과 만들기 체험학습 <손끝으로 배우는 역사> 등이 진행된다.

특히 재개관을 맞아 새롭게 전시관을 오픈한 <독립관>과 다양한 연수시설에서 더욱 편안하고 안전하게 프로그램이 진행될 것이다. 특히 신흥무관학교를 모티브로 만들어진 신흥무관학교 독립전쟁 체험장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참가학생들에게 더욱 신나고 재미있는 역사학습의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은 참가 학생들에게 선조들이 펼친 독립운동사를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하여 그 뜻과 정신을 알리고 자긍심과 책임감을 심어주고자 한다. 그리고 나아가 평화와 공존의 미래를 열어가는 미래 동량으로 성장하는데 밑거름이 되고자 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