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세계보건기구와 OECD 35개 회원국의 기대수명을 분석한 논문에 따르면 한국의 기대수명은 여성 91세, 남성 84세로 세계 최장수 국가가 될 전망이다. 하지만 연령이 높아질수록 질병에 걸리는 확률이 높아지고 의료비 지출이 크게 늘어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의료비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은퇴 후 정해진 소득이 없을 때 암이나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등의 중대질병에 걸리게 된다면 많은 액수의 치료비로 경제적 부담을 느낄 수 있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또한 완치가 어려운 치매에 걸리면 간병에 관한 문제로 환자뿐 아니라 가족까지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보험을 활용할 필요가 있겠다. 하지만 무작정 보험을 가입할 수 없기에 어떤 보험을 어떻게 가입해야 할 지 알아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 암보험이란

증가하는 의료비 부담 중 가장 큰 부담을 느끼는 것이 바로 암이다. 암은 수년간 사망원인 1위를 지켜올 만큼 위험한 질병이지만 의료기술의 발달로 암 완치율과 생존율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암에 걸린 것보다 그에 따른 치료비다. 암으로 인한 수술비, 입원비, 항암치료비, 약제비, 간병비 등 암을 극복하기 위해 드는 비용은 적지 않아서 암보험으로 치료비를 대비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암보험이란 암으로 진단 확정 시 암 진단금 및 수술비, 입원비 등을 보장받을 수 있는 정액형 상품이다. 암보험은 여러 개 상품에 가입해도 중복으로 보장받을 수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1~2개 상품으로 부족한 보장을 보완하기에도 좋다.

크게 암보험은 비갱신형과 갱신형으로 나눠지는데 처음 보험료는 저렴하지만 일정 기간마다 갱신을 해야 하는 갱신형보다는 초기 보험료는 갱신형보다 높지만 금액의 변동이 없는 비갱신형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유리하다. 하지만 현재 나이가 많을 경우 보험료의 부담이 높지 않은 갱신형이 더 유리할 수 있으니 본인의 상황에 따라 맞는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암보험은 가입 후 90일간의 면책기간이 존재해서 그 안에 암이 발병한다면 보장을 받을 수 없다. 따라서 최대한 빠르게 가입해야 제대로 된 보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암으로 진단을 받으면 진단비가 높으면 병원비 및 생활비에 조금이라도 보탬에 될 수 있다. 따라서 진단비를 살펴봐야 하며, 재진단암을 비롯하여 최근에는 생활보전형, 생활비주는(받는)암보험 등 상품이 진화되고 있으니 여러 유형별로 잘 알아보는 것이 좋다.

이에 암보험 비교사이트를 활용하여  암보험 상품을 알아보고 전문가에게 암보험상품을 추천받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이곳에서는 갱신형 및 비갱신형 암보험, 가입순위, 가격, 보장내용 등 다양한 보험사 상품을 한 번에 비교견적 받아볼 수 있고, 전문가와 무료상담을 통해 궁금한 점도 알아볼 수 있다.

 

▶ 의료실비보험이란

의료실비보험이란 입원 또는 통원으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때 발생한 병원비를 보상하는 상품이다. 작은 질병이나 약제비 등도 일부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지난 4월 개정된 실손보험에서 도수치료, 체외충격파, 증식치료를 포함하여 특약으로 분리되고, 비급여 주사체, 비급여 엠알아이(MRI)가 특약으로 분리되며, 비급여 본인부담금이 20%에서 30%로 변동되었지만 보장하지 않는 항목이 점차 늘어나고 있고 보험료를 좀 더 절감할 수 있는 방향이라고 하니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좋겠다. 실손보장을 비롯하여 질병 수술비, 중증질환의 진단비 등 선택특약으로 보장을 강화할 수 있다. .

실비보험은 실제 사용한 금액만 보장하기 때문에 여러 개의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했어도 중복보장을 받을 수 없으므로 가입 전 꼭 중복가입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실손보험은 임신으로 인한 치료비용, 건강검진, 영양 보충을 위한 비타민 구입, 성형수술, 예방접종 등의 비용은 보장하지 않으니 가입 전 약관을 꼼꼼하게 읽어보는 것이 좋다.

기존에는 실비보험의 가입연령이 매우 제한적이었으나 최근에는 70~80세까지 가입이 가능한 노후실손의료보험이 출시되었다. 나이가 많거나 병력으로 거절되었다면 실버 상품을 알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실비보험은 모든 보험사가 1년 갱신 15년 만기로 동일하지만 단독실비보험, 순수보장형, 비갱신형, 노후실손보험 등 상품별로 보험료가 상이할 수 있으므로 꼼꼼하게 가격 및 순위 등을 비교견적 받아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이에 여러 보험사 상품의 보장내용과 보험료를 한 번에 비교해볼 수 있는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를 활용하여  실비보험 상품을 알아보고 전문가의 실비보험상품을 조언받는 것도 한 방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