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해 매 끼를 챙겨 먹고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바쁜 한국인들에게 이는 쉽지 않은 일이다. 특히 한국 전통 발효 식품 김치를 비롯해 한국인의 전통적 식단은 세계에서 알려질만큼 건강 관리 및 유지에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식사를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균형 잡힌 식사가 어렵거나 건강증진을 생각하는 현대인들은 간편하게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기도 하는데, 그 중에서 최근 알려지고 있는 것이 유산균이다.


유산균 전문 브랜드 트루락 관계자는 프로바이오틱스를 구매할 때는, 균주와 코팅기술, 그리고 불필요한 합성첨가물의 유무를 살펴보는 것을 유산균 선택법으로 안내할 수 있다.

서양인보다 1m 이상 긴 장을 가진 한국인들에게 적합한 한국 전통 발효식품인 김치에서 유래한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CLP0611’은 특허받은 균주로 항바이러스 및 항균 효과에 도움되는 유산균이다. 더불어 아시아인들이 즐겨먹는 발효유 유래 균주인 락토바실러스 파라카제이 ‘KE99’는 장 정착력이 좋으며 유해균 억제력에 도움되는 특허 유산균이다. 이처럼 한국인을 위한 특허 유산균을 포함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섭취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러한 유산균들이 위산에 녹지 않고 오로지 장에서만 용해되는 ‘장용성 코팅’으로 만든 제품인지 확인해야만 한다. 유산균은 위산과 열에 약하기 때문에 위산을 견뎌내고 장내 환경에서만 녹아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최근에는 장용성 캡슐을 사용하지 않고 동결건조된 프로바이오틱스 한 알 한 알을 코팅해 유산균이 오직 장에서만 용해되어 정착할 수 있는 엔테락 기술이 알려지고 있다. 국내 처음으로 엔테락 기술을 적용한 트루락 제품의 경우, 위산에서는 2시간 이상 보존되고 장에서는 30분 내 녹아 장에 정착하여 유산균 효능을 온전히 보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찾고 있다.

더불어 불필요한 합성첨가물인 스테아린산마그네슘, 이산화규소, 합성착향료, 합성착색료 등을 넣지 않은 제품인지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아무리 몸에 좋은 약이라고 하더라도 보다 더 내 몸에 맞는 약이 있는 만큼, 자신의 몸에 맞는 균주를 사용하였는지, 장까지 살아서 가 정착하는 장용성 코팅 기술인지, 불필요한 합성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았는지 등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트루락 제품은 키즈 유산균, 가족 유산균, 여성 유산균에 대한 소비자 니즈에 따라 트루락 키즈, 트루락 패밀리, 트루락 우먼 등 대상 맞춤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