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세제, 샴푸, 치약까지 다양한 생활용품에는 계면활성제가 첨가돼 있다. 계면활성제는 친수성과 친유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화합물로 물과 기름의 경계면을 섞이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천연계면활성제와 합성계면활성제 두 가지로 나뉜다.

 

웬만한 세제나 클렌징 제품에는 화학계면활성제가 들어 있다. 소듐라우레스 설페이트, 소듐 라우릴 설페이트, 암모늄 라우릴 설페이트, 암모늄 라우레스 설페a이트 등이 대표적이다. 합성계면활성제는 세정력이 우수하지만 두피와 얼굴, 피부에 자극이 크며 피부에 흡수가 쉬워 알러지나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물로 완전히 제거하지 않으면 두피 건강을 악화시키며, 두피가 수분을 보호하는 기능까지 상실하게 만들 수 있어 노화를 촉진시킬 수 있다.

 

한편 최근 한 건강프로그램에서 합성계면활성제 성분의 위험성에 대해 설명하는 내용이 다뤄졌다. 소듐 라우레스 설페이트는 심장, 간, 폐, 뇌에 5일 정도 머무르면서 혈액으로 발암물질을 보내며 피부 건조 유발, 백내장의 원인이 되는 성분이다. 소듐 라우릴 설페이트는 벌레를 죽이는 살충제 성분이 포함된 강력한 독성물질로 면역체계를 파괴하고 각종 암을 유발한다.

 

암모늄 라우릴 설페이트는 피부에 자극이 되거나 모발이 가늘어질 수 있는 성분이며, 암모늄 라우레스 설페이트는 환경오염물질이며 피부와 눈, 폐에 자극적인 물질이다.

 

이렇게 합성계면활성제의 위험성이 알려지면서 천연유래계면활성제 샴푸를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최근 한방샴푸, 유기농 샴푸바를 미용실이나 홈쇼핑에서 자주 볼 수 있는만큼 천연샴푸를 찾는 소비자가 많아졌다. 스포츠조선 '대한민국 고객감동 일류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헤머셀 헤어제품은 천연유래계면활성제를 사용해 자극이 적고 순해 천연샴푸소개로 다수 언급됐다.

 

지성 두피에 좋은 탈모방지샴푸 'W 헤어로스 샴푸'는 지성샴푸로 샴푸순위에서 높은 등급을 받은 제품으로 탈모에좋은샴푸, 여성탈모에 효과적인 여성탈모샴푸다. 반면 엠 헤어 로스 샴푸는 남성탈모 전용으로, 모근강화와 원형탈모에 도움을 주는 헤어샴푸다

 

피부 자극 성분을 최소화한 두피샴푸인 '헤머셀 센서티브 릴랙싱 샴푸'는 두피트러블, 머리냄새없애는법, 정수리냄새, 비듬없애는법, 두피가려움증 등에 특히 도움이 되는 비듬샴푸다. 그 외에도 탄탄한 영양으로 건성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는 뉴트리티브샴푸, 염색컬러를 선명하게 해주는 컬러 프로텍트샴푸 등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맞춘 천연샴푸들을 헤머셀 라인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