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도아파트는 ‘13년 12월 강원도가 65세 이상 무주택 고령자 주거 안정을 위해 LH, 춘천시와 업무협약을 통하여 시행하였으며, 강원도는 임대보증금 10억을 지원하고, LH는 임대주택 건설 및 공급, 춘천시는 입주자 선정 및 노인복지를 위한 재정・행정 지원을한다. 특히 효도아파트에는 고령자 주거 편의 및 안전을 위해 야간에도 스위치를 켜지 않고 욕실 출입이 가능한 욕실 출입 센서등, 고령자 생활 편의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좌식 샤워시설, 높낮이 조절 세면대 등이 설치되어 있어 고령자 주거안정에 획기적인 변화를 주게 되었다.

 강원도가 전국 최초로 춘천시 우두동에 건립한 효도아파트 100호에 대한 입주자 모집 결과 2.37:1의 높은 경쟁률의 보여 사업성과 및 필요성이 증명된다.

 효도아파트 입주자 모집은‘17. 5. 26(금) 공고를 통해 6. 7.~ 9일 삼일 동안 LH 강원지역본부에서 현장 접수하여,

입주자 모집 기준에 명시된 자격 기준 등 심사를 통하여 ‘17. 8. 23. LH 홈페이지에 최종 발표하였으며,

강원도는 지난 ‘17. 5월 임대보증금 10억원을 춘천시로 교부 완료하여, 생활형편이 어려운 고령자들은 임대보증금이 해결할 수 있게 되었고, 입주자는 월임대료만 납부하고 쾌적한 임대주택에 거주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이번 입주자 모집 결과 입주자의 평균연령은 73세, 평균소득은 52만원/월 이하인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현재 춘천 효도아파트는 현공정 95%로 내부 도배공사를 완료하였고 최종 입주에 차질이 없도록 마무리 작업이 한창이며‘17. 12월 입주할 계획이다.

 앞으로 강원도는 2020년 입주 예정인 원주지역 효도아파트 100호를 추가 공급할 계획으로 현재 택지조성이 30% 진행 중이며, 타 시・군에서도 효도아파트 사업을 희망할 경우 해당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