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사회적경제에 특화된 금융지원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는 전문가의 주장이 23일 제기됐다.

현재 도내 사회적경제조직은 기업 활동과 사회적 가치 추구를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는 점에서 경영의 지속성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이유다.

충남연구원 사회적경제연구센터 전지훈 초빙책임연구원 등 연구진은 충남리포트 268호에서 “기업성장과 사회적경제 전체의 활성화를 위해 특수성이 반영된 금융서비스가 필요하지만 현재 충남의 자체 기금은 없으며, 연관된 기금도 활용도가 낮은 실정”이라며 “사회적경제조직의 경영 자립을 위해 투․융자 등의 포괄 금융 시스템인 ‘사회적금융’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충남도는 사회적금융과 관련된 ‘농어촌진흥기금’과 ‘중소기업육성기금’을 운영 중이지만, 기금 지원이나 신용보증이 필요할 때 사회적 가치 실현보다 매출액 등 경제적 성과를 근거로 지원하고 있어 사회적경제조직의 진입이 어려운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연구진은 “도내 사회적경제조직은 특수관계에 의한 자금조달 비율이 높고, 금융조달에 필요한 담보제공에 한계가 있다”며 “사회적경제조직이 요구하고 있는 사회적금융은 공공자금의 저리대출과 특화된 신용대출인 만큼 대출 보증과 심사 과정에서 사회적경제조직의 특성이 드러나는 사회적 성과 또는 가치를 고려하는 평가방식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충남의 사회적금융은 △금융협동조합 등 협력체계에 기반 △지역사회네트워크에 기초한 평가 및 보증제도 △거버넌스형 금융매개조직 운용 시스템 등으로 방향정립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연구진은 “충남 사회적금융 구축과 운영을 위해서는 먼저 단기적으로 1~2개 사회적금융 공급자를 선정한다거나 크라우드펀딩과 같은 시범적인 금융조달사업도 추진해볼 수 있다”며 “중장기적으로는 사회적금융의 확산을 목적으로 (가칭)충남사회적금융협의회를 구성하고 충남사회적경제협력기금을 설립할 것”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