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와 전국 시도교육청이 주관하는 국제 학술대회가 19일(토) 한국교원대학교 교원문화관에서 오전 10시 개막식을 갖고 전국의 교육관계자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번 학술대회는 “불확실성과 불평등 시대에서 한국 교육이 나아갈 방향”이라는 주제(부제: 분권과 자치를 통한 평등하고 안전한 미래를 위한 교육)로 핀란드, 미국, 독일의 저명 학자와 국내 학자 및 교육 관계자들의 기조강연과 4개의 주제별 세션에서 발표 및 토론으로 진행됐다.

핀란드의 Helena Rajakaltio 교수는 ‘핀란드 교육과정 철학과 실천’을 주제로 기조 강연을 했다. 독일의 Marius Busemeyer 교수는 ‘교육혁신에서 VET의 역할: 독일사례’를 주제로 발표했다. 미국의 Aaron Imig 교수는 ‘edTPA 교사 선발 체제와 교사 양성’을 주제로 발표했다.

그 외에도 “새로운 교육과정”, “새로운 고교체제”, “새로운 교육자치”, “새로운 교사제도”를 주제로 교육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김상곤 교육부장관과 유은혜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또 각 시도교육청 교육감, 부교육감, 교육국장 등이 참석했다.

한편, 이날 참석한 3개국의 해외 학자들은 21일(월) 서울교육연수원에서 교육관계자를 대상으로 워크숍에서 강연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