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사회공헌활동 취지로 개설된 심리상담사 분야, 아동청소년 지도사 분야 1급2급 20가지 취업자격증종류에 무료강좌지원으로 해당분야 유망 직업에 취업 및 재취업, 직장채용과 창업을 위한 기회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특히 ‘경단녀’ 라고도 불리는 경력단절여성취업과 전업주부취업(주부재취업), 취업을 위한 전망 좋은 직업훈련을 희망하는 대학생취업과 청년취업준비생, 은퇴 후 직업교육으로 돈 버는 방법에 대한 고민을 덜고자 하는 은퇴예정, 퇴직자에게 있어서 비용 부담 없는 이번 무료교육 강좌지원이 희소식이라는 교육원 담당자의 설명이다.

사회교육중앙회의 자격과정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4주에서 6주기간에 온라인강좌(사이버교육)과 최종자격증시험으로 진행된다. 교재는 개강 후 강의실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 되어 있어 취업과 창업, 자기계발을 목적으로 한다. 무료지원신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에 “사회교육” 이라고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되며 희망3과정까지 무료강좌지원 된다.

또한 고용노동부의 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와는 지원취지가 다르므로 재직자 실업자 내일배움카드신청이나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등의 별도 제출서류는 필요치 않으며 현재 직장인국비지원직업전문학교나 실업자국비지원학원 등의 국비지원센터에서 국비무료교육을 받고 있더라도 무관하게 신청 가능하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심리상담센터와 기업체에서 인사담당 및 조직관리,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청소년상담센터 등과 학습클리닉센터와 종교단체, 군부대를 포함한 직종에서 필요로 한다.

개설자격증종류 중 아동, 청소년, 노인심리상담사와 놀이, 음악, 미술심리상담사는 내담연령과 심리치료요법에 전문화되어있으며 심리분석상담사(DISC행동유형검사 및 에고그램테스트), 진로적성상담사(진로적성검사 및 MBTI심리유형검사), 명리심리상담사(만세력 및 명리사주학)는 심리검사도구별 자격증추천 과정이다. 분노조절상담사(분노조절장애 및 에니어그램테스트), 가족심리상담사는 심리유형에 기준한 자격증과정이다.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는 학교기관과 지역아동센터 및 문화센터, 학원과 공부방, 다문화가정지원센터 포함 다양한 학습시설에서 필요로 한다. 개설자격증종류 중 독서지도사와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방과후지도사 및 영재창의지도사는 학습지도에 전문화된 과정이며 인성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인성교육지도를 위한 자격증추천 과정이다.

교육원 담당자는 “취업정보사이트나 직업사이트 등의 채용정보를 눈여겨보고 해당 채용공고의 취업규칙에 경쟁력을 갖추고자 국가전문자격증이나 국가기술자격증취득으로 취업준비를 하는 인원들이 적지 않다. 본원은 앞으로도 평생교육원으로써 취업에 필요로 하는 대학생자격증 및 주부자격증추천 안내, 여성유망자격증과 인생2막을 위한 미래유망자격증 등에 지속적인 무료강좌지원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