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간 같은 자세를 취할 일이 많은 현대인들은 다양한 척추관절부위 질환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특히 앉은 자세로 오랜 시간 일을 하는 사무직 종사자의 경우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사례를 흔히 찾아볼 수 있다.

 

허리는 몸의 전체적인 균형을 잡아주는 중심축 역할을 하는데, 허리 척추 부위에 문제가 생기면 일상생활은 물론 걷고, 뛰고, 앉았다 일어나는 등의 다양한 신체활동에 제약을 받게 된다. 때문에 허리통증이 발생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극적인 치료에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

 

허리통증을 불러 일으키는 질환은은 대표적으로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이 있다. 두 질환은 발생원인과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진단을 통해 정확한 병명을 확인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허리디스크는 척추를 보호하고 뼈가 부드럽게 잘 움직일수 있도록하는 디스크가 빠져나오며 발생한다. 빠져나온 디스크가 척추를 관통하는 신경을 누르면서 통증이 생긴다. 허리디스크는 퇴행성인 경우도 있지만 바르지 못한 자세와 외부의 충격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반면 척추관협착증은 나이가 들며 뼈 사이의 관절 부위나 인대가 두꺼워지면서 발생한다. 전에 비해 커진 뼈나 인대로인해 신경이 지나가는 공간인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며 증상이 생긴다.

 

두 질환은 다르지만 유사한 통증을 불러 일으키는데 허리에서부터 엉덩이, 허벅이, 종아리로 이어지는 통증과 저림이 주 증상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허리디스크는 누운 상태에서 아픈 다리를 올리면 통증이 심해지는 반면, 척추관협착증은 누워서 다리를 들어도 통증이 없으며, 허리를 숙일 때 통증 여부가 다르다. 허리디스크는 허리를 숙일 때 통증이 나타나는 반면, 척추관협착증은 허리를 편 상태이거나 걸을 때 수시로 척추 주변에 통증이 나타난다.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등이 심해 마비 증상이나 기타 조절장애가 나타나는 경우가 아니라면 주사치료나 도수치료만으로도 통증완화가 가능하다. 이러한 치료와 함께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보다 빠른 증상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빠른시일내에 병원을 방문 하는 것이 좋다.

 

평택 송탄 한양에이스통증의학과 최훈일 원장은 “척추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방하려면 평소 무거운 물건을 들고 내리는 등 척추에 무리가 따르는 반복적인 행동을 삼가고 항상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또한 철저한 체중조절을 통해 척추의 퇴행성 변화를 늦추고 꾸준한 운동과 스트레칭으로 척추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