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박물관(관장 길경택)이 2017 박물관 대학을 운영한다.

박물관은 충주지역 문화와 역사에 대한 시민들의 애향심과 자긍심 고취를 위해 박물관 대학을 마련했다.

‘충주와의 인연, 역사를 말하다’를 주제로 운영되는 이번 박물관 대학은 내달 12일 개강식을 시작으로 오는 11월 21일까지 매주 화요일을 이용해 충주세계무술박물관에서 10회 진행된다.

이번 박물관 대학에는 충주지역의 유적 발굴과 문화ㆍ역사에 대한 연구를 통해 충주와 특별한 인연을 맺은 학자들이 강사로 초빙된다.

초빙 강사들은 충주지역의 문화유적과 역사를 중심으로 시민들이 이해하기 쉽고 품격 있는 강의를 실시할 예정이다.

먼저 개강식이 있는 내달 12일에는 심백강 국학대학 교수가 ‘사고전서를 통해 본 한사군’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다.

이어 17일 조유전 전 국립문화재연구소장(삼국시대의 중원 이야기), 26일 유창종 유금박물관장(충주에서의 인연, 기와)이 수강생들과 만난다.

10월에는 신호철 전 충북대학교 교수(라말여초 중원의 호족이야기)를 시작으로 윤용혁 공주대학교 교수(대몽항쟁과 충주), 차용걸 전 충북대학교 교수(중원의 산성이야기)가 강사로 나선다.

11월에는 박걸순 충북학교 교수(중원의 근현대인물)와 김광언 전 경기대학교 교수(우리 농기구에 나타난 상징성), 이융조 충북대 명예교수(중원의 선사문화, 그 발굴의 역사)가 차례로 충주를 찾는 등 9가지의 다양한 주제와 현장답사로 박물관 대학이 진행된다.

한편, 이번 박물관 대학은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모집인원은 선착순 100명으로 수강을 희망하는 시민은 오는 9월 5일일까지 충주박물관 학예연구팀(☏850-3927)으로 전화를 이용해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