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허종민)는 8월 12일부터 13일까지 2일간 감귤숲길 및 천연염색전시관 일대에서 한국생활개선서귀포시연합회, 서귀포천연염색바느질연구회 등 6개 단체와 공동으로 개최한 『제주 천연염색 체험·홍보전』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올해 16주년이 되는 천연염색 체험․홍보 행사는 제주 고유의 전통문화인 감물염색의 가치를 계승하고 향토자원의 우수성을 홍보하여 천연염색의 소비확산에 기여해 왔다.

이번 행사는 ‘어울림, 제주 천연빛깔로 디자인 하다!’ 주제로 개최 하였으며, 농업기술원 이필호 원장, 생활개선제주특별자치도회 문현순 회장과 서귀포시농업인단체장, 제주도민 및 관광객 등 1,000명이 참석하여 ‘제주 천연염색’에 대한 관심과 뜨거운 열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참가자 전원이 천연염색의 다양한 소재인 감물, 쪽물, 식물, 붓 등을 이용한 염색의 자유로움을 표현하는 오프닝 감물 드로잉퍼포먼스 개막식을 시작으로 감물·쪽 물들이기 체험, 파우치․가방 등 생활소품 만들기와 더불어 제주 천연염색에 새로운 기법으로 활용 할 수 있는 실크스크린 염색기술교육과 방염 기법 이용 제주 꽃 그리기, 수채 캘리그래피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집에서 입던 색이 바랜 옷들도 재염하여 입을 수 있는 행사와 천연염색 소비확산을 위한 의류, 모자, 가방, 악세서리, 소품 등 20% 할인 행사는 참가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또한 천연염색과 함께 하는 멋내기 포토존 및 제주 감물의 역사를 사진으로 한눈에 볼 수 있는 갈옷 역사관, 여성농업인 6차 산업 농외 소득제품 홍보관, 수제차 무료시음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여 처음 천연염색을 접하는 사람들도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번 행사에 참가한 오경희는 ‘재래풋감으로 염색한 갈옷을 비롯한 제주문화를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앞으로 천연염색 행사가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매김 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김수미 농촌자원담당은 ‘이번 행사로 제주 전통문화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림은 물론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천연염색 소비확산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