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금강유역환경청에서 8월 9일(수) 대청호 내 회남 수역에 “경계”단계를, 문의 수역에 “관심”단계를 발령하였다고 밝혔다.

지난 7.26일 회남 수역에 관심단계를 발령한 이후 7.31일과 8.7일 2주에 걸쳐 금강물환경연구소가 수질을 채수․분석한 결과, 남조류 세포수가 2회 연속 조류경계 수준(남조류 10,000~106미만cells/㎖)에 해당함에 따라 관심단계 수준을 한 단계 상향 조정하였으며,

문의 수역 역시 같은 기간에 2회 연속 조류관심 수준(남조류 1,000~10,000미만cells/㎖)에 해당함에 따라 관심단계를 발령하였다.

    ※『수질 및 수생태계 보전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28조(조류경보)

이는 7월 중순에 발생한 강우로 대청호 상류유역에서 유입된 다량의 영양물질이 대청호수역에 정체되고 지속되는 폭염으로 인한 수온 상승,  일사량 증가 등 조류발생 최적 조건이 형성되어 남조류가 급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충청북도는 금강유역환경청, 한국수자원공사,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상시 수질모니터링 강화체제로 녹조상황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오염원 지도․단속, 조류의 영향을 받지 않는 심층수 취수, 활성탄 투입 등 정수처리를 강화하여 도민들이 마시는 수돗물에 전혀 문제가 없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충북도 관계자는 폭염이 지속되어 수온이 높게 유지되면 조류예보 발령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고 전망하면서, 대청호 수역의 조류확산 및 세포수 증가 가능성에 대비하여 수질조사와 감시를 더욱 철저히 해나갈 계획이며,

각 시·군에서는 조류경계 발령시 관계기관별 조치사항(주변오염원 단속 강화 및 하천순찰 강화, 수영·낚시·취사 등 자제권고 등)을 차질 없이 이행하여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