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지역 IT 산업의 고도화와 신산업 육성을 위해 IoT 전문가 양성 과정인「IoT 아카데미」를 지난 6월 개설했으며 국내 글로벌 통신사인 SK텔레콤 및 KT와의 연계교육을 통해 역량 있는 IoT 인재를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대구시가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갈 IoT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지난 6월부터 시청별관(4층 201동)에 개설한『IoT 아카데미』에, 국내 IoT기술에서 선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KT, SK텔레콤이 적극 참여해 과정 개설 및 운영 등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이의 일환으로 KT에서는 자사의 IoT 플랫폼 ‘IoTMakers’에 대한 실습 및 활용 기회 제공,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전문 교육 프로그램 설계, 과정별 교육교재 및 전문 강사 등을 지원한다.

SK텔레콤에서도 IoT 플랫폼 ‘ThingPlug’에 대한 실습 및 활용 기회를 제공해「IoT아카데미」활성화에 기여한다.

국내 IoT 전문인력은 ‘15년 10월 기준, 약 2만2천7백명으로 전년 대비 약 4.2%증가했으며, ’16년에는 전년 대비 약 11.8% 증가하는 등 인력수요는 점차 급증 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 시장규모 또한 ‘15년 기준 3조 8천억원에서 연평균 약 29%씩 급격히 성장하여 ’22년에는 약 22조 9천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미래창조과학부 조사 결과(‘16년1월), 인력부족이 IoT기업의 주요 애로사항으로 지적되는 등 IoT 전문인력 양성이 절실한 상황에서, 대구시는『IoT 아카데미』운영으로 매년 3천여명의 인력을 양성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IoT 아카데미』는 중소기업 재직자, 예비창업자 및 취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 교육과정’과 IoT 기술에 관심 있는 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참여 교육과정’으로 운영 중이다.

사물인터넷이 적용되는 신산업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거나 관련 산업 분야에 창업 및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IoT 이론/실습, BM(비즈니스모델)/SM(서비스모델), 프로젝트 과정이 포함된 전문교육과정을 신청 할 수 있으며 본 교육과정을 통해 신제품 출시와 창업, IoT 시스템 및 응용서비스에 대한 기술 구현 및 개발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8월 7일부터 전문 교육과정인 프로젝트과정과 BM/SM과정에서 교육생을 모집 중인데 프로젝트 과정은 팀당 최대 5명, 총 5개팀을 모집하며, 약 3개월 동안 기획, 개발, 시제품 제작에 필요한 재료부품 구매 비용, 기획 및 컨설팅 지원, 시제품 제작지원, 통신사 전용망 연동기술 및 인증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BM/SM 과정은 팀당 최대 5명, 총 8개팀을 모집하여 IoT 분야와 관련된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과 제품 및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사업화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IoT 아카데미』신청은 IoT 아카데미 홈페이지(iotacademy.or.kr)와 대구시 홈페이지, 대구평생학습포털 온라인 ‘학습통’(tong.daegu.go.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IoT 아카데미 교육관 행정실로(☎ 053-219-1736)문의 하면 된다.

대구시 홍석준 미래산업추진본부장은 “IoT기술에서 선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국내 글로벌 통신사인 SK텔레콤 및 KT가 대구시와 IoT전문가 양성에 손을 맞잡음로써 지역산업 혁신과 4차산업 혁명시대를 이끌겠다는 대구시의 구상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이라면서 “SK텔레콤, KT 등과의 연계 교육으로 역량 있는 IoT 인재양성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