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남]충남도는 6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물가대책 추진상황 보고회를 갖고, 서민생활과 직결되는 지방 공공요금 및 개인 서비스요금 안정을 위해 총력을 다 하기로 했다.

도와 시‧군 물가 담당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보고회에서는 지방 공공요금과 개인 서비스요금 상승요인 분석 및 대처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가뭄으로 가격이 폭등한 농산물 관련 정책제언도 제시됐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특히 하반기 분야별 물가관리에 대한 논의와 함께, 민‧관 물가관리 거버넌스 추진을 통한 ‘충남형 물가관리 시스템’ 구축이 제시되고, 그간 추진돼 온 물가 관리체계에 대한 효율성도 진단했다.

회의를 주재한 남궁영 도 경제통상실장은 “최근 유가하락과 정부의 물가안정 노력 등으로 물가 상승률이 둔화된 것은 사실이지만, 하반기 공공요금 인상 요인이 산재해 있는 만큼 분야별로 긴장의 끈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궁 실장은 또 ▲특수시책 발굴 및 조직적인 관리 ▲피서철 물가안정 특별대책 추진 ▲착한가격업소 이용 활성화 ▲ 품목별 물가안정 책임관제 운영 활성화 등을 강조하며, 정부의 하반기 물가목표(2.8%)를 달성 할 수 있도록 역량을 결집해 줄 것을 당부했다.

도는 정부의 개인서비스요금 안정화 시책인 착한가격업소를 지난달 14일 403개소로 확대 지정하고, 지정서와 표찰 배부 등이 완료되는 이달 중순부터 본격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통계청이 발표한 6월 중 도내 물가는 5월보다 0.1%하락, 전년 동월보다는 2.7% 각각 상승해 지난 2월 이후 5개월째 안정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품목별로는 상‧하수도료, 쓰레기 봉투료 등 10개 지방공공요금은 상반기 동결 원칙이 지켜졌으나, 외식비를 중심으로 한 개인 서비스 요금은 고유가와 인플레이션 기대 심리 등의 영향으로 상승세가 지속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