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협회는「제20회 제주특별자치도 관광기념품 공모전」 당선작 34점을 선정 발표 하였다.

지난 3월 28일부터 8월 3일까지 공모를 통해 접수된 173개 작품(전통기념품 38개, 현대기념품 135개)에 대하여 관광 및 기념품관련업계, 도외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9명의 심사위원이 상품성, 디자인, 창의·실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여 선정하였다.

그 결과 금상에 전통기념품 분야는 박종호(섬이야기)의 「제주의 똘, 소라단지」가, 현대기념품 분야는 김영훈(농헙회사법인㈜일해)의 「몬딱 패밀리」가 선정 됐다.

당선작으로 선정된 전통․현대 기념품 분야 34개 우수 관광기념품은 다음과 같다.

전통기념품 분야 금상작품인「제주의 똘, 소라단지」는 제주 해녀의 유네스코문화유산 등재와 함께 그 가치를 높이고, 소장용이 아닌 일상 생활에서 활용 될 수 있다는 것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현대기념품 분야 금상작품인「몬딱 패밀리」는 제주도 특산품(감귤,한라봉,당근 등)을 가공한 원재료를 살리고 용기에도 제주의 이미지를 부각 시키기 위해 돌하르방 모습으로 페트를 디자인하여 관광객들에게 청정 제주의 느낌을 전해 주는 것에 높은 점수을 받았다.

은상 작품에는 전통기념품 분야에 해녀의 일상(박지혜), 송이 돌하르방 워머 셋트(주연도예공방 / 홍현숙)과 현대기념품 분야에 제주 캐릭터 입체모자(몰포스 / 임재윤), 해녀(천연애 / 김진수)가 선정됐으며, 그 밖에도 동상 4개 작품, 장려상 8개 작품, 입선 16개 작품 등 총 34개 작품이 선정됐다.

하지만, 이번 공모전에서는 제주를 대표하는 관광기념품으로써 대상에 선정할 만한 작품이 없다는 심사위원들의 종합적 의견에 따라 대상은 선정하지 않았다.

앞으로 공모전 수상작은 8월말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이며, 각종 전시․홍보지원과 상품개발자금 지원 등의 특전이 주어진다.

특히 금상․은상에 선정된 작품들은 제주 관광기념품을 대표하여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공모전에 출품하게 된다.

제주특별자치도 이승찬 관광국장은 제주의 역사․문화․전통을 살린 관광기념품을 발굴 및 육성하고 공모전 입상작 상품화 지원을 통한 판매채널 확대로 관광기념품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지속적인 관광기념품 공모전을 통하여 제주의 가치를 널리 알릴 수 있는 작품이 개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