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충청북도지사는 8월 5일, 도내 전역에 폭염경보가 발효됨에 따라 폭염 피해예방을 위한 ‘도지사 특별지시(제20호)’를 도 관계부서와 시·군에 전달했다.

이번 특별지시는 8월 5일 증평 낮 한때 최고기온이 37.2℃를 기록하는 등 도내 전역에 폭염경보가 발효되고, 당분간 무더위가 지속될 것이라는 기상정 예보에 따른 것이다.

이지사는 폭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하여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전광판·소식지·방송자막·인터넷 등을 활용한 ‘주민행동요령’을 안내하고, 논·밭 비닐하우스 등 폭염 취약지역의 대처 요령을 적극 홍보하라고 지시하였다.

이어 독거노인, 거동불편자 등 무더위 취약계층을 특별 관리하고, 대규모 행사와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대책을 강화할 것을 강조하면서,

폭염 환자 발생 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119구급대와 병의원과 비상 연락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환자이송과 치료에 만전을 기하고, 119구급대 내에 냉방장치·얼음조끼·정맥주사세트 등 구급물품을 사전에 확보할 것을 당부하였다.

또한, 농촌지역에서는 영농 및 축산농가 등에 기상상황과 대응요령을 주기적으로 통보하고 영농현장 피해예방 대책과 가축피해 예방 교육을 실시할 것을 강조하면서,

도 및 시․군 관계 공무원에게 지난 7.16. 호우피해로 어느 때 보다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도민들이 폭염으로 인하여 또 다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힘써 줄 것을 지시했다.

충북도는 폭염이 해소될 때까지 도와 시군에 관련부서 합동으로 구성된 TF팀에서 신속한 대응태세를 구축하고 유기적인 협업체계를 가동하여 도민들의 폭염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도민들에게 폭염은 햇볕을 피하는 것이 최상의 대책이므로 기온이 가장 많이 올라가는 오후 시간대에 외출을 삼가하고 휴식을 취하며 물을 자주 마시고 자신의 건강상태를 살펴서 활동 강도를 조절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