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충청북도지사가 제5호 태풍 ‘노루’ 대처사항 점검을 위한 전국 시도 부단체장 영상회의에 시도지사로는 유일하게 참석해 그 동안 수해복구 지원에 많은 도움을 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전국 시도지사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 지사는 5일 10시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진행된 행안부와 시도간 영상회의에서 인사말을 통해 “지난 7월 16일 내린 집중호우로 도내에 많은 피해가 발생했고, 복구작업은 가히 군사작전을 방불케 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그 동안 무려 7만 6천여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했는데, 타 시도에서 1만 5천명의 인력과 238대의 장비를 지원해 주셔서 수해복구에 큰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 다른 시도에서 어려움이 생기면 제일 먼저 달려가겠다”고 크게 고마움을 표했다.

아울러, “태풍 ‘노루’에 대비해 취약시설을 사전에 점검하고 도민 홍보, 비상체제 유지 등을 통해 지난 집중호우에 이은 2차 피해가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날 회의는 태풍 ‘노루’의 영향에 대비해 행정안전부 장관 주재로 대처사항을 점검하기 위해 개최된 것으로 도내 11개 시군도 동시에 영상으로 연결해 진행됐다.

이 지사는 시군 부단체장들에게도 “침수도로, 공사장 등 재해우려지역에 대한 현장 전수점검을 철저히 하고 위험지역에 대한 사전 통재로 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충청북도는 태풍 ‘노루’에 대비해 지난 3일과 4일 도내 배수펌프장 및 위험지역 등을 긴급 점검하고, 태풍 북상에 대한 정보 및 국민행동 요령을 집중 홍보하고 있으며, 주말인 5일부터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해 선제적 비상근무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