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서원보건소(소장 홍순후)는 치매환자 부양으로 심신이 지쳐 있는 가족들의 건강 증진을 위하여 7월 4일부터 8월 4일까지 주1회 치매환자가족 자조모임 및 가족교실을 운영하였다.

보건소에 등록되어 있는 치매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치매질환의 이해, 치매환자의 정신행동증상관리, 치매환자에게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과 치매예방 체조,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힐링 건강프로그램 등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치매환자 돌봄과 힐링건강관리 강의를 통해 치매 환자를 이해해 더욱 잘 돌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가족이 받고 있는 스트레스와 부양 부담을 줄여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함께 누리도록 도와주기 위해 마련되었다.

또한, 치매환자 가족들이 치매환자를 가정에서 돌보면서 겪었던 다양한 경험과 감정, 그리고 치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서로간의 애환을 나눌 수 있는 가족중심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이번에 참여하였던 한 가족은 “치매환자 이해와 간병 스트레스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며 “이런 자리가 자주 마련되어 더 많은 치매가족들이 참여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이 외에도 청주시 서원보건소에서는 서원구 거주 주민들을 위한 질환 조기발견을 위한 치매조기검진사업과 치매고위험군 어르신 대상 9988 인지재활 프로그램, 치매치료를 돕기 위한 치매치료관리비 및 조호물품 지원 등 치매를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치매관리지원사업을 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서원보건소 지역보건팀(☏043-201-3263)으로 문의하면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