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청, 지난달 26일 회남지역 수역에 ‘관심단계’ 발령

집중 호우로 영양염류 다량 유입… 폭염도 증가에 한몫

장마에 이은 폭염 여파로 대청호 상류 지역인 옥천군 군북면 추소리 등 회남 수역에 조류경보 ‘관심단계’가 발령됐다.

금강유역환경청은 지난달 26일 오전 11시 회남 수역에 ‘관심 단계’를 발령했고 현재(2일)까지 유지중이다.

금강유역환경청이 지난달 17일 측정한 회남 수역 남조류 세포 수는 4천402cells/㎖로 나타났다. 24일에는 4천594cells/㎖로 측정됐다.

조류경보 관심 단계는 남조류 세포 수가 2주 연속 1천cells/㎖ 이상일 때 발령된다.

조류경보가 발령되지는 않았지만, 같은 기간 문의 수역의 남조류 세포 수도 0에서 980cells/㎖로 상승했다.

추동 수역의 남조류 세포 수는 68cells/㎖에서 0으로 줄어 비교적 양호한 상태다.

금강유역환경청은 장마철 집중 호우가 내리면서 영양염류가 다량 유입된 가운데 폭염으로 수온이 높아지는 등 남조류 성장에 유리한 조건이 형성되면서 남조류 세포 수가 많이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다.

6월 26일 15도였던 회남 수역의 수온은 지난달 24일에는 18.8도로 한 달 사이 3.8도나 올랐다.

대청호는 저수 면적(72.8㎢) 대비 유역면적(3천204㎢)이 넓어 강우에 따른 오염물질 유입이 많은 편이다.

금강유역환경청은 오염물질 배출업소와 축사 점검을 철저히 하고 취·정수장 수질 모니터링도 강화할 계획이다.

금강유역환경청 관계자는 “관계기관과 협조해 오염원 유입을 최소화하고 취·정수 처리를 강화해 녹조 저감과 먹는 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 녹조 발생이 우려되는 지류·지천별로 담당자를 지정해 관리하는 책임관리제를 실시하고 시·군·구별로 가축분뇨 점검과 정화활동을 벌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