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실의 계절로 접어드는 9월의 문턱에서 흥겨운 우리가락 판소리 축제 ‘2017 찾아가는 무형문화재 유성준·정광수 동편제 판소리’ 행사가 오는 25일 하동군 악양면 국창유성준·이선유판소리기념관에서 개최된다.

(사)양암원형판소리보존연구원이 주최하고 정옥향 판소리보존연구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국창 유성준·이선유 판소리기념관 수강생들의 정기발표회로 진행된다.

축제는 오후 6시 30분 윤상기 군수의 축하인사를 시작으로 농악, 진도북춤, 사철가, 판소리 수궁가, 남도민요, 시조창, 춘향가 중 사랑가, 매계마을합창단, 각설이 등의 공연이 펼쳐진다.

이는 국창유성준·이선유판소리기념관 초대관장으로 지난해 9월 부임한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수궁가 준보유자인 명창 정옥향의 제자들이 그동안 갈고 닦아온 것들이다.

이번 행사는 유성준 국창으로부터 중요무형문화재 판소리 수궁가 예능 보유자인 양암 정광수 동편제 국창으로 이어지는 소리혼의 보급 전파를 통해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우리의 판소리를 더욱 계승·발전시켜 나가는데 시금석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환수 수강생 행사준비위원장은 “이번 행사는 판소리 5대 명창 중 ‘동편제의 제왕’ 국창 유성준 선생의 묘소가 있는 이곳 악양에서 선생의 뜻을 기리며 그 소리의 맥을 잇고자 함께 노력하는 전수생들의 땀의 결실로 우리나라의 전통 예술인 판소리·민요를 지역사회에 널리 보급하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번 찾아가는 무형문화재 행사를 통해 악양면이 동편제 판소리 보급의 메카로 자리매김하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며 “우리가락에 관심 있는 사람들의 많은 지지와 관람을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