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대한 국비를 들여 확장한 19번 국도 일부구간의 가로수 100여 그루가 고사위기에 놓여 있으나 도로관리청이 사후관리를 외면하고 있다.

4일 하동군에 따르면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서·남해안 산업지대의 물류비 절감과 남해안 관광벨트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701억원의 국비를 들여 2007년 3월 하동읍 서해량교차로∼악양면 미점리 8.6㎞의 4차로 확·포장 공사에 착수해 지난해 2월 개통했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국도 확·포장 공사 과정에서 도로로 편입된 일부 구간의 수십 년 된 벚나무를 빼내고 확·포장 구간의 가로수로 왕벚나무를 심었다.

그러나 하동읍 두곡교차로∼신지교차로 약 2㎞ 구간의 왕벚나무 100여 그루가 아예 고사하거나 껍질이 벗겨지고 뿌리가 제대로 내리지 않아 생육불량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신지교차로∼악양교차로 구간에도 새로 심은 왕벚나무 일부가 정상적으로 생육하지 못한 채 말라가고 있으나 도로관리청을 사후관리를 외면하고 있다.

섬진강을 따라 개설된 19번 국도는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이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에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길’이라고 극찬할 정도로 해마다 전국에서 수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으나 죽어가는 가로수인 인해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지역 주민과 유관기관에서 수차례 민원을 제기하며 고사목 교체 등 근본적인 대책을 요구하고 있지만 그때마다 미봉책에 그쳐 주민들의 불만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주민들은 “이미 말라죽거나 고사 위기에 처한 가로수를 긴급히 정비하고, 가로수에 대한 생육환경 개선을 서둘러 지역민의 민원을 해소하고 관광객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도로미관을 하루 빨리 회복시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