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이 갈수록 줄어드는 인구를 늘리고자 하반기 다양한 인구증대 시책과 함께 저출산 극복을 위한 획기적인 출산장려 시책을 마련하는 등 인구 늘리기에 팔을 걷었다.

3일 하동군에 따르면 7월 말 현재 하동군 인구는 4만 8533명으로 지난해 12월 말 4만 9622명에 비해 1089명이 줄어드는 등 인구감소 속도가 빠르게 나타나는 추세이다.

상반기 인구이동추이를 보면 전출 3115명·전입 2298명으로 전출자가 더 늘었고 출생 119명·사망 382명으로 저출산·고령화가 뚜렷하다.

이에 따라 군은 지역경제 성장 동력의 근간인 적정인구 유지를 위해 전입세대 지원과 출산장려정책을 확대하고, 유관기관 및 기업체 근로자들의 군 거주운동을 추진하는 등 인구 늘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입세대에 대한 지원은 그동안 실제로 하동군에 거주하면서도 주민등록을 옮기지 않은 군민에게 전입신고 독려수준에서 벗어나 실제 거주지로 주민등록을 이전하면 혜택을 주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전입일 기준으로 2년 이상 다른 시군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다가 가족이 전입해 3개월 이상 거주하는 세대로 2인 30만원, 3인 50만원, 4인 이상 70만원을 지원하며, 노인 및 기업체 근로자에 대한 전입지원 시책도 마련됐다.

또한 경제적 부담에 의한 출산 기피 현상으로 저출산이 심각한 상황에서 출산가정에 실질적 도움을 주고 출산장려 분위기 확산을 위해 출산장려금도 확대 시행하고 있다.

대상은 출생일(입양일) 기준으로 부모가 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실제 거주하면서 3개월이 경과되고 군에 출생(입양) 신고한 사람으로 첫째아이 200만원, 둘째 300만원, 셋째 600만원, 넷째 1000만원, 다섯째 이상 2000만원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출산율 제고를 위해 출산용품 구입비, 쌍둥이 이상 출산 축하금, 다둥이 안전보험, 영유아 양육수당 등을 지원하는 등 출산장려 지원책도 강화하고 있다.

특히 하반기에는 하동군 공무원노조와 함께 관내 유관기관 및 기업체 등을 방문해 ‘내 직장 내 주소 갖기 운동’ 추진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군이 이처럼 인구 늘리기에 사활을 건 것은 인구가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지방재정 안정화와 군민의 복지향상과 직결되는 지방교부세 결정의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군 관계자는 “인구는 지방자치의 근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긴밀한 관계를 가진다”며 “현재 추진 중인 각종 인구증대 시책을 보완 발전시켜 인구유출을 최소화하고 저출산 문제를 극복해 인구 5만을 회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