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충북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신청하였다.

도는 지난해부터 특구 지정 추진을 위해 대내외 여건 분석과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전반적인 특구 개발구상 및 추진전략 등을 담은 육성 종합계획을 마련하였으며,

지난 7월 10일에는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에서 주민, 전문가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청회를 개최하여 육성계획에 대한 다양하고 폭넓은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

충북연구개발특구는 청주시, 진천군, 음성군, 괴산군 일원(약 24㎢)에 지능의료 및 스마트에너지, ICT컬쳐 등을 특화해 육성하는 것으로,

오송생명과학단지(첨복단지 포함)는 첨단의료산업 및 기능성 화장품 R&D 허브·생산거점으로, 오창과학산업단지와 충북혁신도시, 극동대는 태양광‧ 신에너지 클러스터로,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와 충북대‧청주대 등은 디지털 문화예술 연구개발 지구로 조성 할 계획이다.

또한, 충북 특구는『사람중심의 기술융합형 Value creation system』을 비전으로 설정하여 2030년까지 기반조성(~2020년), 플랫폼 운영(~2025년), 고도화(~2030년) 3단계로 나뉘어 조성되며,

중점 추진전략으로는 공유·기반 혁신 플랫폼 구축, 혁신 친화적 기술사업화 환경조성, 개방형 산학연 협력생태계 활성화, 성과지향형 사업화 지원시스템 운영 등을 설정하여 육성 할 계획이다.

한편, 특구 지정을 신청하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타당성을 검토 한 후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협의 등을 거쳐 최종 연구개발특구위원회에서 지정 여부를 결정한다.

특구가 지정되면 대학‧연구기관‧기업의 연구개발 촉진과 기술이전, 사업화 및 창업 지원 등을 위해 매년 국비 100억원이 지원되며 연구소

기업과 첨단기술기업은 3년 동안 법인세와 소득세 등이 면제된다.

연구개발특구는 2005년 대덕 특구를 비롯하여 2011년 광주와 대구 2012년에는 부산, 2015년에는 전북 특구가 지정되었다.

충북도 관계자는 “충북은 우수한 연구개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바이오, 태양광‧신에너지 등 미래산업의 기술 경쟁력 등이 다른 특구에 뒤지지 않는다” 며 “특구가 조기 지정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