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가 공개한 2017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결과에서 부산시 공기업 경영평가 결과가 민선6기 들어 최고의 성적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에서 전국 343개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2016년도 실적에 대한 경영평가를 실시한 결과, 부산시는 부산시설공단, 부산환경공단, 상수도의 3개 분야에서 최고등급인 “가”등급 평가를 받았으며, 부산교통공사의 경우 금년도 도시철도 분야 최고등급인 “나”등급 평가를 받음으로써, 사실상 4개 부문에서 전국 최우수 등급을 획득한 셈이다.

부산시설공단은 광역공단 5개 기관 중, 전년도 3위에서 1위로 상승하며 ‘가’등급 평가를 받았는데, 사업수입 증가(11.25%), 사업수지 비율 개선, 안전사고 감소(13.33%) 등에서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산환경공단의 경우, 전년도 최하위 5위에서 1위로 급격한 순위 상승이 있었는데, 소각장 운영실적, 처리수질, 하수처리수재이용률(18.16%→18.54%), 하수처리원가(1,698원→1,616원) 등에서 우수한 실적을 나타내며, 최우수 ‘가’등급 평가를 받아냈다.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지난 해 평가에 이어 2년 연속 ‘가’등급 평가를 획득하며, 상수도사업 분야에서 명실상부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서의 면모를 다지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나’등급 평가를 받은 부산교통공사의 경우에도, 도시철도 분야는 적자가 많이 발생하여 ‘가’등급이 배제된 상황에서, 사실상 최우수 등급을 받는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경영평가 항목 중, 시민들로부터 직접 평가를 받는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전국 도시철도 5개 기관 중, 최고점수(87.03점)을 획득하면서 고객서비스 측면에서는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평가받는 의미있는 성적을 거두었다.

부산시 관계자에 따르면, “<사람과 기술, 문화로 융성하는 부산>이라는 민선6기 비전 실현을 위해, 각 기관장을 선두로 공기업으로서의 적극적인 경영효율화 추진과 함께 일자리 창출, 지역사회 공헌, 다양한 공공서비스 창출에 역점하는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한 결과, 이번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게 되었다”고 전했다.

그리고, 이번 평가결과는 현재 진행 중인 공사․공단 기관장 평가에 반영할 계획이며, 추후 공개될 기관별 경영실적 및 개선사항 등 세부적인 경영평가 결과를 면밀히 분석하여, 기관 경영전략 및 내년도 평가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경영성과를 한층 더 높이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국 최우수 공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