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고령화’, ‘인구절벽’, ‘지방소멸’은 인구문제와 관련된 핵심 키워드이자,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농촌 지방자치단체가 반드시 극복해야 할 우선 과제이다.

이와 같은 위기 극복을 위해 옥천군(김영만 옥천군수)이 올해 7월 조직개편을 통해 발 빠르게 인구청년 전담팀을 신설한데 이어 ‘인구늘리기 시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군은 최근 5년간의 전 ․ 출입, 출생 ․ 사망과 같은 인구동태와 가임여성 ․ 노인 ․ 청년 인구 증감소 추이 등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지역실정에 맞는 인구 정책 추진을 위한 ‘옥천군 인구늘리기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31일 밝혔다.

군은 ‘2030년까지 인구 7만 달성’을 목표로 △출산장려 △일자리 창출 △전입 유도 △정주여건 개선 △인구늘리기 민 ․ 관협의체 구성 등 5개의 추진전략을 확정하고 출산 ․ 양육 복지시책 확대와 공공 보육시설 확충, 신규전입자 인센티브 제공, 공공의료서비스 확충 등 17개의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주관 부서인 기획감사실에 따르면 당장 오는 9월부터 분야별 맞춤형 시책 발굴과 보고회 개최를 시작으로 조례 정비, 예산확보 등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적인 인구늘리기 시행에 들어간다.

옥천군은 지난 6. 20 도내 군 단위 최초로「옥천군 청년 기본 조례」를 제정한 후 청년인구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정책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사하는 청년발전위원회를 발족하고 7. 1자 조직개편을 통해 인구청년 전담팀을 신설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