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북] 올 여름철도 무덥고 지역에 따라 많은 비가 내리겠다는 기상청의 예보가 있어, 농업분야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조광환)이 본격적인 장마철을 맞아 집중 호우 시 농작물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농가에 철저한 사전대비를 당부했다.

벼농사는 논 주위에 배수구를 철저히 정비하고, 침수 상습지는 질소질 비료를 20~30% 감량하고, 칼리질 비료를 20~30% 증시하며, 장맛비가 그친 틈을 이용해 흰잎마름병, 도열병 등 방제약제를 살포해야 한다.

침수피해가 발생 했을 때는 물에 잠긴 논은 서둘러 잎 끝만이라도 물위에 나올 수 있도록 신속한 물 빼기를 실시하고, 물이 빠질 때는 벼의 줄기나 잎에 묻은 흙 앙금과 오물을 제거하며, 새물로 걸러대기를 해 뿌리의 활력을 증진시켜야 한다.

밭작물, 채소류 재배지는 배수로를 깊게 설치하여 습해를 예방하고, 붉은 고추, 수박 등 수확기가 된 과채류는 비오기 전에 수확한다.  

콩은 잦은 강우 시 꼬투리가 줄어들고 콩알이 잘 여물지 않으며, 배수가 불량한 포장은 뿌리썩음병이 많이 발생해 수량이 낮아진다.

시설작물은 잦은 강우 시 과습으로 인해 병 발생이 많아지므로 비가 그친 틈을 타서 환기를 실시하는데, 공기유동팬은 약 10m 간격으로 설치해 곰팡이병 등의 발생을 억제한다.

초생재배를 실시하는 과수원은 비 오기 전에 풀베기를 실시하고, 경사지 또는 새로 조성한 과수원은 짚 또는 산야초, 비닐 등을 덮어 집중호우로 겉흙이 씻겨 내려가지 않도록 한다.

또한, 장마 및 강한 바람으로 인한 가지 부러짐이나 낙과 예방을 위해 도장지 위주로 하계전정을 하여 수관 내 햇빛이 잘 들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강한 바람이 예상될 경우는 추가로 적과하여 착과 부담을 덜어주며, 늘어진 가지는 받침대로 받쳐주거나 끈 등으로 가지를 매달아 바람에 의해 가지가 흔들리거나 낙과되지 않도록 예방해야 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