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동에 사는 강모 씨(39)는 3년전에 주택을 매입하면서 연 3.97%의 금리로 5억 원 대출을 받았는데, 최근 금리비교 사이트를 통해 연2.64%의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대환대출)를 하여 연간 665만원 상당의 이자절감을 하게 되었다. 강씨는 20년을 거래한 주거래은행을 포함하여, 보험사 4~5군데 확인했는데, 은행별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정보를 온라인에서 무료로 제공 중인 ‘리더뱅크’(홈페이지: http://leader-bank.com)) (전화:02-6929-2243) (바로연결) 에서 “일단 금리가 저렴하고 대출조건도 주거래은행보다 좋은 조건이었고, 무엇보다 온라인으로 확인 가능하니 시간도 절약하고 편리했다”고 말했다.

 

금융전문가들은 주거래은행 금리가 3%초반이지만, 이미 은행 특판 상품을 중심으로 담보대출 금리비교를 이용한 소비자들은 올1월부터 2%대 중반 금리를 이용해왔다고 하면서, 가계부채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금리비교 컨설팅을 받는 것이 좋다고 추천한다. 흔히 알고 있는 것처럼 주거래 은행이 우대금리를 제공해 주긴 하지만, 부수거래도 많고 대출금리가 생각보다 저렴하지 않다는 것이다. 은행직원들은 최근 정부의 가계대출 규제에 영향을 받아 실적달성이나 고객유치에 적극적이지 않고 또한, 은행직원조차 해당 은행 상품금리에 만족하지 않고 금리비교 사이트에서 금융 컨설팅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기업은행에 20년 동안 근속한 김모과장은 얼마 전 금리비교 사이트에서 컨설팅을 받고 5년 고정상품으로 금리 3.01%로 대출받고 이자절감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다. 실제로 글로벌 경기 불안으로 금리변동이 본격화 되면서 담보대출 금리비교 컨설팅 관련 문의는 급증하고 있다.

 

대표적인 주택아파트 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 ‘리더뱅크’는 2017년 소비자만족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업체로 해당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상담접수를 남기면 간단한 기본사항을 체크한 후 개인별 조건에 맞는 가장 최적의 상품을 찾아내준다. 

 

리더뱅크 관계자는 "금리가 1%만 올라도 1년에 감당해야 할 이자가 수백만 원이 늘어난다"고 전하며 "8월부터 LTV(주택담보대출비율)가 강화되면 원하는 만큼 대출 받기가 힘들어져 대출계획을 가지고 있는 실수요자들은 아파트담보대출 규제강화 전 상환계획에 따라 미리 대비 할 것을 권유한다"면서 장기적인 상환계획자는 고정금리로 갈아타기 하는 것이 안전하다고도 전했다. 또한 리더뱅크 관계자는 만족할만한 대출을 받기 위한 팁을 공개했다.

 

- 은행별 최대한 많은 대출상품 비교하기

 

저렴한 금리로 아파트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대출이자가 싸고 원하는 한도의 은행을 빨리 찾는 것이며, 자신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상품을 찾을 때에는 여러 조건(대출상환기간, 대출상환방법, 중도상환수수료, 대출비용 등)을 상세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대출금의 절반이상의 금액을 빠른 기간 내에 상환할 계획이 있다면 금리와 더불어 중도상환수수료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해야 한다.

대출상품마다 3년 이내에 대출금 상환 시 대출원금의 최대100%까지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비율이 다르기 때문이다.

 

- 특판상품에 주목하기

 

같은 은행이라도 지점마다 약간의 금리차이가 있을 수 있고 은행마다 우대금리 기준도 다르다.

특판 상품은 한시적으로 정해진 목표액까지 낮은 금리를 적용한 상품으로 금융기관의 영업정책 및 실적에 따라 갑자기 등장하여 매진되는 상품이 수시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금리비교를 해보는 것이 유리하다.

 

- 신용등급 관리하기

 

신용등급이 좋지 않을 경우 저렴한 금융권의 금리를 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2금융권의 대출을 이용해야 원하는 한도만큼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가급적 연체를 줄이고 현금서비스 이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신용등급별 할인 적용이 되는 상품도 있기 때문에 최저금리로 받으려면 신용등급관리는 필수이고 연체기간 중 급하게 자금이 필요하다면 연체기간이 더 길어지기 전에 서둘러 금리비교 상담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위와 같은 전문가들만의 노하우를 공개한 대출금리비교사이트 '리더뱅크' (홈페이지: http://leader-bank.com) (전화:02-6929-2243) (바로연결) 관계자는 “가계의 생활비 지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주택담보대출의 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대출자들은 담보대출 상환 계획을 사전에 철저히 준비하여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당사이트의 경우 구체적인 개인정보나 신용조회 확인 없이 금융전문상담사들이 LTV나 DTI, DSR을 따져 소비자 개인별조건에 맞는 상품을 일일이 찾아주기 때문에 소비자는 개인에게 맞는 최저금리 은행과 상품확인이 가능하다. 요즘처럼 금리가 요동치는 시기에는 실시간 금리를 적용하여 알려주기 때문에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한다. 또,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는 주요 시중은행 및 보험사 등 개인의 세부적인 조건에 따른 최저 금리 제안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주택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는 시중은행, 보험사를 비롯하여 다양한 2금융권 금융사들까지 모든 대출 상품에 대한 정보를 대신 비교하여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