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집중호우로 수해 및 침수피해가 발생한 천안·아산지역을 대상으로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등 각종 감염병 발생에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도에 따르면, 수해·침수 지역은 지역 주민과 복구작업 참여자를 중심으로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유행성 눈병 등 각종 감염병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가운데 우선 장티푸스, 세균성 이질,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등 수인성 감염병의 철저한 예방을 위해서는 철저한 손 씻기를 실천하는 등 개인 수칙 준수가 중요하다.

또 음식물은 충분히 가열해 섭취하고, 조리한 음식은 오래보관하지 않아야 하며, 설사 증상이나 손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조리하지 말아야 한다.

상처 난 피부를 통해 감염되는 접촉성 피부염 예방을 위해서는 물에 노출된 피부는 반드시 깨끗한 물로 씻어내고, 수해 복구 작업 중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을 취해야 한다.

작업 후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인근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

유행성 눈병을 예방을 위해서는 비누를 사용해 흐르는 수돗물에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얼굴이나 눈 주위를 만지지 않으며 수건 등 개인 소지품을 함께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만약 눈에 부종, 충혈, 이물감 등이 있을 경우 손으로 비비거나 만지지 말고 안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하며, 환자는 전염기간(약 2주간) 동안, 놀이방, 유치원 및 학교 등은 쉬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피하는 것이 좋다.

도는 수해·침수 지역의 감염병 예방을 위해 △손소독제 1500개 △락스 980개 △모기유충구제제 77팩 △살충제 120병 등 방역비축물자 2677여 개를 배포하고, 각 시군에 감염병 예방을 위한 감시체계 강화를 요청했다.

도 관계자는 “수해지역은 위생환경이 열악하고 복구를 위해 많은 사람이 몰리면서 각종 감염병이 확산될 수 있다”며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등 환자 발생 시 즉시 보건소에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