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보건소는 집중호우로 수해 지역이 발생함에 따라, 수해지역 주민, 복구 작업 참여자, 기타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감염병 및 각종 질병 예방을 위한 손씻기 및 안전한 음식물 섭취를 당부했다.

가장 먼저 각종 수인성감염병과 유행성 눈병 등의 예방을 위해 철저한 손씻기를 실천하며, 음식물은 되도록 충분히 가열하여 섭취, 조리한 음식은 오래 보관하지 않도록 하며 설사 증상이나 손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조리를 하지 않을 것을 강조했다.

또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며 집주변에 고인 물을 제거, 모기 활동이 왕성한 저녁부터 새벽까지는 외출을 자제하고 발열, 설사가 있거나 피부가 붓는 등 몸에 이상이 있을 경우 반드시 진료를 받도록 당부했다.

특히 가축이나 야생동물의 소변이 개천이나 강물을 통해 전파되는 렙토스피라증은 상처 난 피부를 통해 감염될 우려가 높으므로 벼세우기 작업 등을 할 경우 반드시 장화 및 고무장갑을 착용하여야 하고, 작업 후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인근 병원으로 진료를 권고했다.

다친 피부가 오염된 물에 노출되면 접촉성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침수지역에서 작업 시 피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방수복이나 긴 장화 착용, 물에 노출된 피부는 반드시 깨끗한 물로 씻어내고, 수해 복구 작업 중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을 취할 것을 권고했다.

한편 청주시 보건소는 감염병 방역반을 구성하여 방역소독을 집중 강화하고 수해지역을 일일이 찾아가 손소독제, 모기 기피제, 락스 등을 지원했다.

정용심 상당보건소장은 “수인성감염병 예방을 위해 개인 위생관리에 각별한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