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시장 최성)는 삼계탕 등 닭요리 섭취가 증가하는 여름철 닭 등 가금류의 조리과정에서 교차오염에 의한 ‘캠필로박터 식중독’이 발생될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캠필로박터균은 야생동물과 가축의 장관 내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사람의 체온보다 높은 42℃에서 잘 증식하는 호열성 세균으로 체온이 높은 가금류 특히 닭의 장관 내에서 쉽게 증식한다.

캠필로박터 식중독의 잠복기간은 2~7일로 길게는 10일까지도 가며 식중독에 걸리면 다른 세균성 식중독과는 다른 증상을 보인다. 보통 발열, 권태감, 두통, 근육통 등의 증상을 보인 후 구토, 복통이 나타난다. 그 후 수 시간 내지 2일 후에 설사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식약처가 식중독 발생 통계를 분석한 결과 캠필로박터 식중독 발생건수(환자수)는 ▲2013년 6건(231명) ▲2014년 18건(490명) ▲2015년 22건(805명) ▲2016년 15건(831명)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전체 발생건수의 43%가 7~8월에 집중됐다. 이는 여름철 기온이 높아 캠필로박터균 증식(30~45℃)이 용이하고 이 시기에 삼계탕 등 보신용 닭요리 섭취가 증가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캠필로박터균은 열에 약해 가열 조리과정에 쉽게 사멸하지만 생닭을 씻을 때 물이 튀어 주변 식재료를 오염시키거나 생닭과 날로 먹는 채소를 같은 조리도구로 사용해 발생하는 교차 오염이 주된 감염 경로로 파악되고 있다.

캠필로박터 식중독 예방요령은 ▲생닭은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 맨 아래 칸에 보관하기 ▲생닭을 씻을 때는 주변에 조리기구와 식재료 치우기 ▲조리도구는 채소용, 육류용으로 구분사용하고 충분히 소독하기 ▲닭고기는 충분히 익혀먹기 등이다.

시 위생정책과 관계자는 “생닭 취급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건강하고 맛있는 닭 요리를 즐길 수 있다”고 전하며 “폭염과 습한 날씨로 식중독 발생 위험도가 날로 높아지는 만큼 음식물 관리 및 개인위생 관리에 신경 써서 모든 시민이 식품 사고 없이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을 날 수 있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식중독예방 3대 요령인 ‘손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 실천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