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개청 이후 최대의 재난피해를 입은 증평군이 민‧관‧군 모두 합심해 수해 복구에 온 힘을 다하고 있다.

증평군은 지난 16일 지역평균 227.7mm가 내린 집중호우로 많은 피해를 입었다.

주요피해는 △가옥침수 57채 △이재민 5명 △공공시설 피해 251개소 △ 농경지 피해 180ha △ 육계 2만3000수 폐사 △차량 침수 57대 등이다.

군은 피해 복구를 위해 신속히 전 공무원을 비상소집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수립했다.

재난안전대책 본부 긴급회의 결과 홍성열 증평군수는 △부서별 담당마을 현장조사 △피해 현장 장비투입 및 복구작업 △집중방역 △군부대 대민지원 요청 △자원봉사자 모집을 지시했다.

군은 지역 내 108개리 전체를 대상으로 부서별 담당마을을 지정해 현장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예산을 확보해 신속하게 피해를 보상할 계획이다.

또 피해복구를 위해 도로 및 제방이 유실된 지역에 굴삭기 38대, 덤프트럭 35대 등 총 73대의 장비를 투입했다.

군은 지난 18일 장비를 이용해 군도 1호선(증평읍 남차리 630-5 ~ 율리 364-3 일원)의 응급복구를 마쳤다.

이 밖에 삼기천 제방, 초중 2리 마을안길 복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군은 침수로 인한 감염병 예방을 위해 침수 주택 21가구와 보강천, 송산리 일원에서 집중 방역을 실시했다.

지역내 군 부대도 피해 현장에 투입 돼 복구 작업을 실시했다.

13공수여단과 37사단은 총 250명의 군인을 현장에 파견해 복구 작업에 나섰다.

군 부대는 보강천과 좌구산 휴양촌을 중심으로 잔해물 제거작업 등 환경정비 작업을 실시했다.

37사단은 질병예방을 위해 제독차 2대를 투입해 방역을 실시했다.

피해복구를 위한 민간단체의 자원봉사도 이어지고 있다.

특히 지역내 단체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의 자원봉사자도 참여하고 있다.

참여 단체는 △여성단체협의회 △진천자유총연맹 △증평자유총연맹 △대전바르게살기위원회 △제천자원봉사센터 △증평읍주민자치위원회 △충주바르게살기위원회 △군 의회 사무과 등 24개 단체 312명이다.

자원봉사자는 삼기천 해맞이 공원, 꽃묘장, 남하리 등에서 침수주택 정비, 잔해물제거 등의 봉사를 실시했다.

이어 철원자원봉사센터, 충청북도 총무과 등 여러 단체들이 봉사활동 참여를 신청했다.

홍성열 증평군수는“어려운 시기이지만 민․관․군 모두 합심해 어려움을 잘 이겨 나가고 있다”며“군 공무원뿐만 아니라 피해복구에 노력하는 군 장병과 자원봉사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홍군수는 연일 피해현장을 방문해 지역민을 위로하고 복구작업 참여자를 독려하고 있다.

한편 피해를 입은 주민은 읍․면사무소를 방문해 신고서를 작성해 재난점검을 받아야한다. 신고기간은 이번달 25일까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